'안중근'에 해당되는 글 1건


서울 시청앞에서 중국인들의 불법 시위가 발생하였습니다. 티벳과 대만을 지지하며 올림픽을 반대하는 평화시위대에게 소위 유학생이라는 중국인들 무리가 그들을 포위하며 스패너, 보도블럭 등으로 무력을 사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대한민국의 전경 일명이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서 중국무력시위대에게 폭행을 당해 병원으로 수송되는 참사가 벌어졌습니다. 이 사태를 보며 분노를 감출 수 없기에 불운한 시대적 배경을 가진 대한민국의 과거를 다시한번 재포스팅 합니다. 하기 내용은 3월17일자 포스팅을 재전송하는 것입니다.


베이징 올림픽을 몇달 앞둔 긴박한 시점에서 북경당국은 이번달 발생한 티베트사태를 분리독립주의자들에 의한 국가반란사태로 규정하며 강제진압을 통고하고 나섰다. 중국의 관영신문사인 신화통신사의 오늘자 1면의 보도내용을 보면 더욱 중국정부의 입장이 구체화된다. '달라이 라마가 이끄는 집단이 티베트(시짱.西藏) 사회의 안정을 해치고 있으나 이는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화통신에 따르면 라싸에서 극소수의 분자들이 무고한 시민을 구타하고 약탈과 방화를 일삼았고 지난 10일부터 시작된 폭동으로 인해 시민 10명이 숨졌고 민경과 무경 12명이 중상을 입었으며 이중 두 명은 생명이 위독하며 또 초중학 3개교내 건물 22채가 불탔다고 사건을 보도하고 있다. 이 폭동의 배후에는 인도 다람살라에 있는 달라이 라마 망명정부 산하의 '티베트청년회(藏靑會)'가 있다는 것이 신화통신의 분석이다. 티베트는 1951년 중국공산당인민해방군의 강제 입성으로 라싸에 주둔하며 티베트왕국자체가 사라져 버린 것이다. 그후 중국당국은 중국의 일개 자치구로 만들며 이 체제를 고수하기 위해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이자 영적 스승, 달라이라마를 부정하며 그들의 유적지와 사찰을 관광상품화 시키기에 이른다. 중국관영통신들은 '달라이라마'가 이끄는 '티베트청년회'가 이 사건을 주도하고 있다고 여기며 반정부 테러리스트로 규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티베트의 신성한 장소마져 일개 관광유적지로 전락시키고 민족과 종교를 탄압하고 있는 중국정부를 보여 세계의 많은 저명인사들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티베트청년회'는 달라이라마의 사주를 받은 '테러리스트'인가?
'달마이라마'는 중국판 '오사마빈라덴'이다?
'티베트청년회'는 '알카에다'에 비견할 수 있는가?

여기서 독립국가 대한민국인으로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한 투쟁에 떠올릴 필요가 있다. 일제침략 당시 고종의 칙서를 받고 '헤이그' 만국평화회의(현대의 UN정도?)를 이용하여 대한제국 문제를 국제 사회에 알리기 위해 1907년 6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 최된 제2차 만국평화회의에 특사를 파견할 계획을 세웠다. 특사로 내정된 사람은 전 의정부참찬 이상설과 전 평리 원감사 이준이었다. 이들을 특사로 파견한 고종은 다른 한편으로 러시아 황제 니콜라이 2세에게 친서를 보내 이들 특사 활동을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지만 일본과 영국의 방해로 계획이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 당시, 대한제국정부는 외교권자체를 일본에 의해 강탈당한 대한제국은 일제침략에 대한 부당성과 자주독립국임을 세계에 알릴 필요가 있었고 세계 강대국들의 도움이 필요하였던 것이다. 부당한 강제침략앞에 약소국의 권리는 존재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러면, 약소국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해야 이러한 '비참한 민족과 국가의 현실'을 세계에 알려 도움을 받을 수 있었을까? 그것은 바로 국제사회에 도움을 요청하는 길 뿐이었다. 대한제국도 역시 국제사회의 환기를 위해 '헤이그 밀사'를 파견하게 된다.

'안중근의사'도 테러범이었는가?
'안중근의사'가 이끈 의병들도 알카에다'였단 말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지(斷指)사건과 이토히로부미 암살사건으로 잘 알려져 있던 안중근의사를 기억하시는가!  1907년 이전에는 교육운동과 국채보상운동 등 계몽운동을 벌였고, 그뒤 러시아에서 의병활동을 하다가 1909년 초대조선통감이었던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조선침략의 원흉으로 지목하여 하얼빈[合爾濱]에서 사살했다. 한말 교육가이자 의병장이신 안중근의사는 대한의 독립을 위해 헌신하신 독립투사이자 사상가였고 대한민국의 영원한 애국주의자였다는 사실이다.

"하얼빈 역에서 이토 공작에게 총을 쏜 일이 있는가?"
"그렇다. 틀림없이 침략자 이토 히로부미를 쏘았다."
"어째서 이토 공작을 죽였는가?"
"이것은 내 개인을 위한 일이 아니고 동양의 평화를 위한 일이었다. 일찍이 일본은 러.일 전쟁을 벌이면서, 동양의 평화를 위하고 우리나라의 독립을 지켜주기 위해 전쟁을 일으킨 것이라 했다. 그런데 일본은 오히려 우리나라를 집어삼키고 동양의 평화를 깨뜨리지 않았는가?"
"왜 도망가지 않았는가?"
"나는 대한 제국의 의병 참모 중장으로서, 하얼빈 역에서 일본과 전쟁을 벌이다가 포로가 된 몸이다. 이미 죽음을 각오하고 벌이 일인데, 무엇때문에 도망 간단 말인가? 나를 국제법에 따라 전쟁 포로로 재판해 달라. 마침내 1910년 2월 14일, 일본인 재판관이 사형을 처한다고 말을 했다. 안중근은 이렇게 크게 웃으며 말했다.
"나는 과연 큰 죄인이로다! 바로 내가 착하고 약한 나라의 백성이 된 죄로다!"
그리고 이렇게 말하였다.
"일본 법에 사형 위의 형은 없는가?"
안중근의사는 일본 소장의 부탁을 받아 붓글씨를 쓰고 손도장을 찍었다. 그중에서 한 글귀는 우리가 언제나 가슴에 새겨 두어야 할 글이 있다.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돋는다.'
안중근은 나라가 독립을 하면 고국에 묻힌 다고 하였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안중근의사의 유해는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뤼순감옥의 묘지에 묻혀 있다.

'개구리 올챙이적 생각 못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립국가를 넘어 세계를 향한 선진국의 반열에 올라선 대한민국은 지금도 안중근의사의 간절한 애국심과 나라사랑을 자랑스럽게 국민들 가슴속에 기억하고 있다. 하지만, 정녕 대한민국은 '개구리 올챙이적 생각 못한다'는 교훈처럼 티베트사태를 강대국의 관점에서 바라만 보고 있는 것인가?
100년도 채 지나지 않은 그때 열강들의 싸움속에서 민족과 나라를 잃어버렸던 그 비참한 기억과 슬픔을 벌써 잃어 버렸는가?

인터넷에서 몇몇분의 블로거들의 주장이 눈에 띈다. 세계평화의 축전인 올림픽을 몇달 앞두고 벌어진 티베트사태를 보는 관점이 너무나 판이하게 달라 본인의 생각이 잘못된 것인지도 두렵기까지 하다.

열강들의 틈바구니속에서 나라와 문화를 강탈당하며 민족의 종교자유마저도 박탈당했던 티베트, 고도의 불교도시이자 평화를 염원으로 하던 민족들에게 정신적 자유의 박탈을 강행했던 중국정부의 오늘날 무력진압을 지켜 보면서 정신이 제대로 박힌 독립국가라면 어느쪽을 지지해야 될 일인지 자명하지 않은가! 이 분명한 사실을 한국가내 분쟁의 의미로 받아들이며 자위를 일삼는 대한민국정부와 일부 논객들의 행위는 통탄해 마땅한 것이라라!

대한제국의 독립과 평화를 위해 헌신하신 여러 독립유공자들의 눈에 피눈물이 맺히고 있슴이다. 세계강국의 반열에 올라선 지금이야말로 세계평화와 약소국들의 아픔을 이제는 우리가 치유해야될 의무가 있는 것이다.


'대한독립 만세'


블로그 이미지

뒷골목인터넷세상

BIZ(Backstreet Internet Zealot) World 썩어빠진 뒷골목인터넷세상에서 나의 포스팅이 필요 없는 그날까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 이전 댓글 더보기
  • 선정적찌라시 2008.03.18 0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째 제목이 넘 습호추조선틱 하지 않아요? 님의 고견은 잘 알겠습니다만 의사의 이름을 그런식으로라도 선정적으로 쓰는 것은 반대입니다. 눈길을 확 잡아채고 싶겠지만 제목이 너무 튀면 낚시질같아 보입니다. 글의 진실성이 파묻히고 선동적이라고 여기게 됩니다. 자연히 글의 설득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건 정말 딴지거는 것이지만 대한제국의 독립과 평화를 위해 헌신한 독립운동가라뇨...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은 단순한 주권회복,민족자결회복 차원이 아닌 신분해방, 사회개혁, 인민주권운동의 일환이었습니다. 즉 단순한 독립국의 지위 확보가 아닌 자유롭고 평등한 민족공동체 회복이었습니다. 해방후는 물론이고 독립운동 내내 제국으로의 회귀가 아닌 민주국가 수립이 독립운동의 목표였다는 것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쓰신 제국은 오타라고 봅니다.

  • 대한독립만세 2008.03.18 01: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독립만세... 마음이 아파 오네요.

    연약하고 힘들고 어렵지만...

    자유를 위해 독립만세

  • 오사마빈라덴 미친놈이지만 2008.03.18 0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한민국 독립투사 안중근의사는 진정한 독립투사였다

    양심있는 일본인들은 안중근을 독리투사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순수민간 미국인이나 양심있는 미국시민도 오사마빈라덴만큼은 미치광이 살인마로 취급하고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 하늘 2008.03.18 0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벳일은 참 안타깝네요.

    외국들은 중국 눈치보기 바쁘니 티벳에서 뭐라고 호소하든 눈만 멀뚱멀뚱 -_-

    꼭 우리 일제침략시기랑 비슷한 현실이네요.

    세계 평화 실현하자고 만든 UN은 상임이사국의 꼭두각시고..

    그저 안타까울 뿐

  • 오사마빈라덴 미친놈이지만 2008.03.18 02: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벳트인들은 독립운동가들 이지만 아랍놈들은 독립운동가들이 아니다

    티벳트인들은 자기나라가 힘이없고 약한걸 먼저 뒤돌아보고 정정당당하게 독립운동을 했지만 마호멧트 테러리스트 믿는것들은 비겁하게 미치광이 살인마처럼 행동했을뿐이다

  • Favicon of http://blog.empas.com/dendroid BlogIcon dendroid 2008.03.18 04: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글을 읽으며 제가 부끄러워 집니다....
    독립과 애국이란 말이 생각나면서 저는 말로만 떠든 것 같아서요....

    갑자기 그런생각이 드네요..

  • yousikkkko 2008.03.18 06: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벳 민족은 바라는 것이 단 하나다. 자신의 나라를 되찾고 지키겠다는 것.

    그것이 잘못인가??

    중국이 바로 지금 이 시간에도 테러를 자행하고 있으며, 자신들이 한 테러를 당연시 여기고 있다. 그리고 정당화 시키려한다. 또한 그런 뭣같은 나라에서 세계의 평화의 상징인 올림픽을 하려한다. 정말 아이러니하지 않은가??

    이것은 자신은 중국을 지지한다, 티벳을 지지한다의 문제를 떠나서,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올바른 눈으로 보기를 원한다. 글쓴이의 말이 맞다. 티벳의 독립을 위한 저항세력이 테러리스트들이라면 우리의 일제 강점기 때 독립 운동을 하셨던 애국자들도 테러리스트들이다. 우리가 중국을 옹호한다면, 나라를 위해 죽음까지도 아깝지 않게 생각하시고, 그렇게 간절히 원했던 대한민국의 독립도 보지 못하신 체 돌아가신 분들은 지금 땅 속에서 또 한번의 피눈물을 흘리실 것이다.

  • 테러와 저항운동 2008.03.18 06: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테러는 공공시설이나 특정대인 목표를 상대로 무고한 사람들의 피해와 상관없이 공포심을 심고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습니다.

    허나 저항운동은 특정대상에만 한정된 무력적 시위를 말합니다. 안중근의사가 하얼빈에서 군중들 사이에서 자살테러라도 하셨나요? 아닙니다. 이토히로 부미만 저격하고 후에 서거하신 위인이십니다. 일본 최고층들에게 도시락 폭탄과 저격을 하셨던(성함을 까먹었군요..;;) 독립투사분들...... 그분들도 테러범인지...

  • 중국 유학생 2008.03.18 07: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국 유학생으로 한마디 하겠습니다.
    안중근 열사님께서 적으신 글귀가 한문으로 되있는데요.
    세종대왕님께서 한글을 만들어 주신것이 우리 문화에 얼마나 크나큰 영광이 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한글 사용이 문화의 사대주의화를 극복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고있는 걸 중국에서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madchick.tistory.com BlogIcon 미친병아리 2008.03.18 1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즈음의 테러에 대한 정의를 보자면 약소국 입장을 반영하지 않았으므로 이런 행위들은 강대국에 의해 모두 테러리즘으로 간주되는 것이 좀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넓은 의미에서 본다면 테러리즘이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 결국, 같은 현상을 기술하는 사람의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화자가 테러리즘이라는 어휘를 선택할 것이냐, 독립운동이라는 어휘를 선택할 것이냐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며 이는 화자의 몫이라고 생각됩니다.. 정부의 공식성명에서도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지 관심을 가져봐야겠습니다..

  • 비파 2008.03.18 13: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쓴분께 한가지만 묻고 싶습니다.
    일제 강점기 때 갈 곳 없는 한국에 임시정부를 허용해준 나라가 어디였나요?

    인권정부라는 노무현 정부도 달라이 라마 방한을 불허했는데 한국은 티벳 문제를
    논할 자격이 없습니다. 그리고 그건 중국내 내정간섭 입니다.

    아무리 여기서 티벳 독립을 지지해봤자 대표기관인 한국 정부가 중국 눈치보느라
    티벳 독립을 지지할거 같아요? 글쓴분, 달라이 라마 모두 현실적였으면 합니다.

  • Favicon of https://meffect.tistory.com BlogIcon 달빛효과 2008.03.19 0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이 글에는 만세~!
    (최근 글은 신나게 욕해놓고선..)
    토씨 하나까지 동의합니다 암튼.
    근데 동감은 왜이리 짧은지...ㅎ

  • Favicon of https://meffect.tistory.com BlogIcon 달빛효과 2008.03.19 0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억이 안나시는 걸지 모르겠지만 저 사실 뒷골목님 글 많이 봐왔구요
    댓글도 좀 달았었습니다..ㅎㅎㅎ
    긍정적으로...

    아까 그 글에 딴지를 건 것은, 사실 글 자체의 문제보다는
    (글 자체는 타겟에 대한 지적이 명확했다고 인정합니다!)
    대운하의 찬/반으로 흐르는 댓글(사실 글의 본질을 좀 벗어난 댓글들이긴 하지만)에
    뒷골목님이 달아놓은 몇개의 댓글...그 댓글에서 참을 수 없는 대운하찬성론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사실 주로 열폭한건 댓글들에서였죠...(열폭 인정..ㅎ)
    대운하를 지지하시는 시각에는 아직도 전 비판논조..ㅡㅡ; 이지만요.
    다른 글들은 저 이의 없었습니다... 나중에라도 밝히는거지만요.
    재밌게 읽었던 글들 많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근데 다른 글들이 마음에 든다고 그 글이나 대운하 지지론, 그리고 댓글플레이를
    비판하지 않겠다고 한게 아니라서..^^;

    성향은 비슷하신듯 한데... 의견이 다른 부분이 있는 것 같네요.
    아무튼 전 재밌는 블로그로 계속 지켜볼거라구요..ㅋ

  • 카프카 2008.03.19 1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래도 20~21세기 사이에 발생한 체첸에 대한 국제적 시각이 이와 비슷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실질적으로 국가의 생성에 대해서 각각의 이해 관계가 맞지 않으며 국제적 이윤이 각각에게 추구되지 않는 차원에서 바라보면 '테러'와 '독립'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데 적절하다고 봅니다. 다시 말해 2인 이상의 조직(최소 2인 --> 남녀 한쌍? 남2, 여2)이 자신의 국가를 세운다고 주장을 펼치면 어떻게 사람들은 대응할까요? '정당성'이란 상당히 복잡한 관계가 얽혀있는 것이라고 봅니다. '시간성'과 '공간성'에 의해 결정된 부분도 꽤 작용하는 이 시점에서 체첸보다 우리나라 독립과 비교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내입에 풀칠하기도 어려운데라는 사고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소위 존재 가치에 대한 해석이 어디에 있는 지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사례라고 봅니다.

  • 대한건아 2008.04.28 1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한 독립만세! 세계 평화와 정의를 위해 만세!

  • 오사마빈라덴<--테러범이다 2008.07.20 2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랍놈들은 미치광이 살인마 자식들입니다

    대한민국 독립투사들은 자존심이 상해도 인정할건 시원스럽게 인정하시고 100프로 넘어가셨습니다

    자기나라 국민들이 죽어나가도 남의나라 국민들 함부로 쳐죽여선 안됩니다

  • Favicon of http://wandering-boy.tistory.com BlogIcon 방랑소년 2009.02.22 12: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로 답답한것이란 우리나라 국민은 잘 패면서
    중국 대학생들에게는 얻어터지는 우리나라 전경들이다...
    (불쌍하긴 하다만..그래도 용서는 못하겠다.)

  • c..k. 2009.04.01 23: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낚시글 달지 마세요...장난하는것도 아니고

  • 한가지더 2009.04.14 2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식민지하에서 독립투쟁을 벌인 안중근은 테러리스트가 아닙니다.
    이 것은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모든 국가(건전한 국가의 개념에서)에 대해서도
    통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의문이 있습니다.
    빈라덴 빈라덴 하는데 빈라덴과 그 단체는
    어떻게 생겨났고 왜 테러를 일으키는지는 아시는지요??
    우리나라도 외신보도(혹은 무리)에 따라서 그냥 미국과 전세계를 위협하는
    테러리스트 단체로 규정하면서 그냥 나쁜놈이라고 하는건 아닌지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두번째 질문은 빈라덴은 무고한 시민들도 함께 죽이므로 테러리스트라도 한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인민군과 한국군 미군들이 양민학살도 그와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지배력을 충분히 갖고있던 자국 군인들이 자행한 양민학살이 훨씬 더 분노해야 할 일이겠지요.

    빈라덴빈라덴 하시는데 아랍사람들 혹은 빈라덴 혹은 알카에다에 대해서
    단순한 결론을 내리는 모습이 눈에 거슬리네요...

    그리고 맥도날드 나이키 홈에버 이랜드 등등...
    작은 노력이면 안 먹을 수도 있는 거아닌가요?
    생각해 보세요. 내가 지금 하는 일로 누군가(좀더 구체적이라면 군수업체겠죠)가 돈을 벌고 그 돈으로 지구반대편에서는 어린아이들 머리위로 폭탄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너무 간단하게 표현했지만 생각의 범주를 넓히다보면 하나하나 걸리는게 많네요...

    건전한 애국자가 됩시다.

  • Favicon of http://waarheid.tistory.com BlogIcon 펨께 2009.04.26 16: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뿐만 아니라 유럽연합, 미국등지에서도 이일에 크게 참여를 하지못하는것은
    자본주의의 상징인 돈때문인것 같읍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무역상대인 중국, 일본등에 대한 발언을 대단히
    꺼려하는것 같더군요. 제가 네델란드위안부 할머니에 대한 글을 올렸는데
    반응이 대체로 그렇더라는 말입니다.
    공과 사를 구분해서 문제를 봐줬으면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