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요즘 세계에서 유명(norious)해지고 있습니다. 세계경제위기를 최초로 극복한 나라, '넘버원 코리아'로 홍보되면서 힘빠진 국민들에게 슬그머니 자만심마져 불어넣고 있습니다. 풍문으로는 저평가된 외인구매주 이익실현을 띄우기 위해 외국 평가기관에서 한국인들의 토실한 궁둥이를 함 두들겨 줬다는 소문도 있습니다만, 사실확인은 시간이 좀 지나봐야 알 것 같습니다. 어쨌던 적지않은 대한민국 지도자들이 '넘버원'에 목을 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의 넘버원 '서울수도권'에 대한 애착도 특히 남다름니다. 자랑스러워 하다 못해 광적인 사랑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수도권에 밀집한 인프라와 시스템으로 세계 어떤 메트로폴리탄보다 경쟁력이 있다 자부합니다. 값싸고(?) 질좋은(?) 교육시스템으로 인한 뛰어난 인재양성으로 21세기를 선도하는 국가상도 그릴 수 있다 상상하고 있습니다. 정말 그럴듯 합니다. 요즘 서울수도권 부동산 오르는 시세라면 조만간 세계최상위 도시 하나쯤 눈딱 감고 구입해 버리는 날도 멀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세계1위, 넘버원 코리아를 향해 오늘도 새로운 역사를 다시쓰고 있는 대한민국이 갑자기 눈에 밟혀 눈물이 납니다.
 
OECD 국가중 자살률 10년째 1위
                     교육비 1위
                     공교육비 민간부담율 1위
                     통신비 1위
                     1인당 세부담 증가속도 1위
                     식품물가 상승률 1위
                     농약 사용률 1위
                     근로시간 1위
                     저임금 노동자비율 1위
                     산재사망자수 1위
                     출산율 최저 1위
                     2050년 최고령국 1위
                     보행자 교통사고사망율 1위
                     사회복지관련 지출비최저 1위
                     의료비 증가율 1위
                     노령인구 소득빈곤율 1위
                     은퇴나이 1위
                     성별 임금격차 1위
                     내수감소 속도 1위
                     이혼율 1위
                     임시직비율 증가 1위
                     저축률 최저 1위
*보도자료를 트랙백하였습니다. 위의 제목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기사로 이동합니다.


자살율이 10년째 OECD 1위라 두눈 부릅뜨고 살펴보았더니, 아뿔싸! 어려운 처지에 애들 사교육은 꿈도 안꾸는데 공교육비마져 세계 1위라네요. 저임금 노동자비율 1위니 근로시간 1위로 시간을 늘려서라도 돈을 벌어야 하건만 성별 임금격차도 1위고 임시직 비율마져 1위랍니다. 재수없으면 산재사망자수1위 국가답게 일하다 가기도 하고 차없는 뚜벅이 생활때문에 보행자교통사고 사망율1위국가 답게 사랑하는 아이들을 돌보지도 못하고 세상을 하직합니다. 통신비도 비싸고 식품물가상승율도 1위인데 그나마 농약뿌린 것 밖에 살 돈이 없네요. 그런데도 세금은 어떻게 이렇게 비싼지 자고 나면 세금이 오릅니다. 아이가 아파도 의료비증가율 1위라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현실이고 사회복지관련 지출비마져 팍팍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러니 주변에선 그 죽일놈의 '돈'때문에 이혼을 하고 자살을 하는 모양입니다. 저축률? 꿈도 꾸지 마세요. 그건 사치일 뿐입니다. 돈때문에 아이도 못가지는 세상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출산율최저국가에다 앞으로 노령인구 소득빈곤율이 1위니 앞으로 누가 날 먹여 살릴지 걱정이 되네요...

위에서 예로든 부분 이외에도 부정적인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행스럽게도 긍정적인 '넘버원'의 모습도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열거한 OECD1위의 대상을 곰곰히 생각해 보시면 모두 서민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들임을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옛말에 '부자는 삼대는 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장 끼니를 걱정해야하는 서민들은 어떨까요? 사회공동체란 무릇 사람과 사람이 공존하는 공간입니다.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에 그려진 '넘버원 코리아'의 자화상은 선조들이 보여 주었던 그 아름다운 전통정신과는 상이합니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자던 '홍익인간'의 고귀한 정신은 기득계층의 편협한 이기심 앞에서 철저히 무너졌습니다. 공생과 공존의 이타심보다는 개인영달만을 위한 이기심으로 개판 치는 세상이 되어 버렸습니다. 짐승같은 이기심은 무엇이든 가리지 않습니다.

분명 현실의 대한민국은 '아직도 배가 고프다'를 남발하는 이기적인 사회입니다.
걸신들린 아귀처럼 뭐든 쳐먹어야 될 것같은 허기감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하나둘 닥치는대로 세계1위를 향해 신기록을 갈아치워버리는 슬픈 한국의 자화상입니다. 세계 최상위권을 향해 잰걸음으로 나아가며 거침없이 차지한 1위의 영광과 남겨진 현실의 상처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악덕탐관오리가 어제오늘일이 아니지만 역사상 오늘날만큼 더 거대한 때가 있었는지 의문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뒷골목인터넷세상

BIZ(Backstreet Internet Zealot) World 썩어빠진 뒷골목인터넷세상에서 나의 포스팅이 필요 없는 그날까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 Favicon of http://www.semiye.com BlogIcon 세미예 2009.09.09 08: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끄러운, 그러면서도 한국의 슬픈 자화상이군요. 잘보고 갑니다.

  • 박혜연 2009.12.22 11: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영업자비율도 세계1위요! 음식점숫자도 가장많은나라가 대한민국이잖소? 대한민국 전국의 음식점수가 몇개나 되는줄 아쇼? 무려 70만여개랍니다! 일본보다 2배나 많고 미국보다 7배나 많은수죠! 또 결혼사진을 찍은 전문포토스튜디오수가 가장많은나라도 대한민국이죠! 웨딩드레스샵이 가장많은나라도 대한민국! 정말로 부끄러운 동방의 졸작국가입니다! 고개도 못들것같아요! 휴~ ㅠㅠ;차라리 저같으면 독일이나 오스트리아 스위스 혹은 스웨덴이나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같이 복지선진국인 나라에서 살고싶어지네요? 정말 2PM의 맴버였던 재범이처럼 대한민국이 싫다고 그만두고 미국으로 떠난것처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