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드립니다.

저와 제 주변의 돈 문제로 국민 여러분의 마음을 불편하게 해 드리고 있습니다. 송구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더욱이 지금껏 저를 신뢰하고 지지를 표해주신 분들께는 더욱 면목이 없습니다. 깊이 사과드립니다.

그리고 혹시나 싶어 미리 사실을 밝힙니다. 지금 정상문 전 비서관이 박연차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정 비서관이 자신이 한 일로 진술하지 않았는지 걱정입니다. 그 혐의는 정 비서관의 것이 아니고 저희들의 것입니다. 저의 집에서 부탁하고 그 돈을 받아서 사용한 것입니다. 미처 갚지 못한 빚이 남아 있었기 때문입니다.

더 상세한 이야기는 검찰의 조사에 응하여 진술할 것입니다. 그리고 응분의 법적 평가를 받게 될 것입니다. 거듭 사과드립니다.

조카사위 연철호가 박연차 회장으로부터 받은 돈에 관하여도 해명을 드립니다. 역시 송구스럽습니다. 저는 퇴임 후 이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특별한 조치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특별히 호의적인 동기가 개입한 것으로 보였습니다만, 성격상 투자이고, 저의 직무가 끝난 후의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사업을 설명하고 투자를 받았고, 실제로 사업에 투자가 이루어졌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사과정에서 사실대로 밝혀지기를 바랄 뿐입니다.

2009년 4월 7일
노 무 현
블로그 이미지

뒷골목인터넷세상

BIZ(Backstreet Internet Zealot) World 썩어빠진 뒷골목인터넷세상에서 나의 포스팅이 필요 없는 그날까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다인아빠 2009.04.08 07: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런 배경 설명 없이 노무현 대통령의 사과문만 있을 뿐인데, 정말로 국민에게 죄송해하고 있다는 진심이 느껴졌습니다.
    워낙에 많이 까이다보니,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리플을 다는 것은 부담스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꾸 이 사과문이 눈에 밟혀서, 세번 들랑날랑 하다가 결국 리플을 답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주변인의 잘못으로 모양이 안좋게 되었는데, 이걸 빌미로 견찰이 소환을 하네 마네 정치적 쇼를 해가면서 선거에 악용할 시나리오가 뻔히 보여서 아침부터 씁쓸하네요.
    그래도 노무현 대통령은 나의 히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