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장이 스머프마을을 통해 현재 한국의 뉴스메이커들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죠.
가가멜은 아즈라엘이라는 고양이와 짜고 스머프들을 잡아 먹기위해 애쓰는 마법사입니다.
갖은 술수와 교만, 그리고 거짓말로 스머프들을 꼬시고 회유하며 강압하죠. 그래서 평화롭던 스머프 마을이 갑자기 분란에 쌓이고 서로 적대시하며 가가멜의 꼬임에 넘어 갑니다.


현실과는 달리, 다행스럽게도 어린이만화영화답게 이 만화영화는 나뿐 가가멜을 보기좋게 물리치고 스머프 마을의 평화를 그리며 해피엔딩합니다.

랄랄랄 랄라라 랄라랄랄라~ 랄랄랄 랄라라 랄라랄라라~


주요 등장인물 소개합니다. 우선 생긴것부터 범상치 않은 지배자, 가가멜 되시겠습니다. 복장으로 보아하니 중세시절 기독교인인듯한데(수도승복장), 하는 짓마다 악행을 일삼군요. 특히, 자신의 이익과 영욕을 위해 무참히 스머프마을을 파괴하고 획책하는 짓을 일삼습니다. 생긴것 쥐처럼 날카로운 인상인데 쥐보다 강력하고 교활합니다. 그의 트레이드 마크인 메부리코와 넓은 이마 그리고 뽀족한 삼각턱은 더욱 강렬한 인상을 심어 줍니다. 또한, 마치 스머프들의 피로 물든 듯한 느낌의 신발은 영원히 붉은 빛을 띠고 있네요. 가가멜~ 누구 닮았지 않나요?



가가멜의 영원한 충복, 고양이 아즈라엘입니다. 스머프만 보면 혀로 입맛을 다시는 고양이죠. 가가멜의 충실한 앞잡이로 그의 말이라면 무엇이든 실행에 옮깁니다. 다만, 추진력은 강하나 머리가 좀 띨해서 매번 스머프들에게 골탕을 먹게 됩니다. 아즈라엘은 날렵한 몸동작과 강력한 이빨, 손톱을 무기로 스머프들의 사상과 행동을 통제하는 사악한 고양이입니다.

권력의 앞잡이, 스머프 마을을 위협하는 행동대장이라는 느낌의 고양이, 아즈라엘... 그는 가가멜을 호위하며 평화로운 스머프 마을에 재앙을 가져오는데...
촛불진압도 잘하게 생긴 미래의 CEO 고양입니다...^^


스머프 마을에서 주절주절 주책을 떨며 없는 말 지어내고, 쓸데없는 분란을 일으키며 결국 가가멜의 조정을 받고 스머프 마을을 위험에 빠뜨리는 친구, 스머프 마을의 영원한 빅마우스, 주책이 스머프입니다. 가가멜의 지시에 친구들을 위험으로 몰아넣는 역할도 하죠. 입이 방정입니다. 화를 부르는 도구인데 쓸데없는 말로 화를 키우고 있군요. 똘똘이 스머프에게 가장 많이 입방정에 대해 놀림이 되었죠
바로 스머프계의 대변인, 주책이 스머프입니다.


스머프마을의 브레인, 똘똘이 스머프 되시겠습니다. 너무나 많은 것을 알고 있다는 착각에 빠져있는 나르시스의 전형적인 스머프 중 하나입니다. 허영이 스머프와 스머패트도 같은 부류의 나르시스트입니다. 똘똘이 스머프는 모든 일에 참견합니다. 결국, 너무 똑똑해서 화를 부르기도 하죠. 가가멜과 일종의 협약?도 하게 되는데 그의 탐욕이 결국 화를 부르게 됩니다.
상대방을 무시하고 자신의 주장만 하는 스머프계의 브레인, 똘똘이 스머프, 결국 가가멜에 의해 이용당하게 되는데...
당권을 장악하고 날카로운 검사처럼 활약하는 스머프...


여러분들께서 잘 아시는 스머패트입니다. 스머프마을의 얼굴마담, 새침떼기 스머프죠. 얼굴이 반반하여 스머프마을의 대소사에 꼭 참석을 합니다. 많은 스머프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씩 쓸데 없는 말로 스머프 마을을 곤경에 빠뜨리곤 하죠.

나르시스가 장난이 아닌 스머패트, 결국 그녀의 입방정으로 스머프 마을을 분란에 쌓이게 하는데...
여선생운운하며 막말을 해대는 스머프가 아닐까요?



스머프 마을의 재밌거리, 항상 스머프 사람들을 깜딱 놀라게 하는 재주를 지닌 익살이 스머프입니다. 집이 부자라 항상 선물을 들고 다니며 깜짝쇼를 보여 줍니다. 순진한 스머프들이 감사해 하며 그 선물을 열어보면~
꽝~~~~
폭탄이 터지죠. 항상 그래왔듯 오늘도 여러 스머프들에게 폭탄주기에 정신이 없군요. 항상 그모습을 즐기면서..
IMF, 환율문제, 경제문제에 입방아를 찧고 있는 스머프죠...



스머프 마을에 투덜이 스머프를 빼면 이야기가 안되죠.
스머프 마을의 뉴라이트, '나는 싫어'로 대변되는 그의 투덜거림은 이미 전설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노무현 대통령때의 조중동과 진배없는 '조화'스머프도 있습니다. 오늘도 시끄럽게 트럼펫을 연주하며 돌아 다니는 조화스머프와 투덜거리고 돌아다니고 있을 투덜이 스머프를 지켜봐 주세요




그리고, 항상 욕심만 부리는 '욕심이'스머프, 건축만 열씸인 '편리'스머프 등도 있습니다. 먹을게 있는대도 열씸히 남의 것만 탐하는 욕심쟁이 스머프와 집만 열씸히 짓는 편리스머프, 강부자와 땅부자들인 스머프들의 모습이 정말 지금의 대한민국 실제 모습과 비슷하지 않습니까?

스머프 만화영화를 보면 언제나 평화로운 스머프 마을이 보이면서 일련의 에피소드들이 만들어 집니다. 탐욕이 불씨를 일으키며 이기심때문에 위험을 만들게 합니다. 또, 지도자의 잘못된 정치로 마을에 분란도 발생하지요. 웃긴건 이 스머프 만화를 보고 일련의 반공세력에서는 '만화가 공산주의찬양'이라는 터무니없는 주장도 했었습니다. 뭐, 스머프들이 공동생활을 하여 공산주의와 연관시킨 건데요. 그렇게 보면 저는 스머프의 저 파란색이 현재 집권여당인 한나라당과 한나라당을 지지한 시민들의 조합처럼 보입니다.

이 만화영화를 통해, 지금 현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대한민국의 정치와 국민들의 모습과 별반 다름이 없슴을 느낌니다. 다양한 역할과 전혀 다른 캐랙터 속에 하나하나 녹아져 있는 대한민국 현실의 모습이 오버랩되는 군요. 다행히, 어린이 만화영화로 제작되었기에 언제나 그렇듯 스머프 마을에는 평화가 다시 찾아오는 해피엔딩으로 끝이 납니다.
대한민국도 만화영화 스머프처럼 해피엔딩이 되기를 간절히 기대해도 될까요?

블로그 이미지

뒷골목인터넷세상

BIZ(Backstreet Internet Zealot) World 썩어빠진 뒷골목인터넷세상에서 나의 포스팅이 필요 없는 그날까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 Favicon of http://stophead.blogspot.com BlogIcon stophead 2008.11.27 16: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머프가 공산주의 사회를 그린 만화라는 건 널리 알려진 사실이죠, 사실 스머프보단 영화 "로보캅"이 진정한 우리 사회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네요..바로 "민영화"의 폐해죠..

  • Favicon of http://blog.daum.net/catheriner/15441047 BlogIcon 보스코프스키 2008.12.02 23: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머프가 이념 만화가 아니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다만 전 이념적 해설도 그저그만 하군요... 스머프의 각각 지위에 관해서는 http://blog.daum.net/catheriner/15441047 참고요... 그리고 이 아이디를 사용하시는 분께서 똘똘이 스머프(링크에서 나타난대로 트로츠키의 상징)를 캐릭터로 사용한답니다.

  • Favicon of http://blog.daum.net/douron/6477240 BlogIcon 보스코프스키 2008.12.02 2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덤으로 http://blog.daum.net/douron/6477240 에도 해설이 있는데 저명한 해설가의 글입니다만 앞서 소개한 것과는 달리 그림이 없어 딱딱한 느낌이 드실 수 있겠습니다.

  • 보스코프스키 2008.12.03 12: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일인물은 아닙니다. 다만 스머프 만화에서 마르크스와 트로츠키 이외의 배역들은 누락되어 있다는... 가령 엥겔스, 포이에르바흐, 로자룩셈부르크, 레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