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로운 촛불집회의 72시간 대장정의 마무리에서 터져나온 폭력성 있는 일련의 사태에 대해 많은 시민들이 우려하고 있으며 주요 신문에서 폭력성에 대한 기사를 관심있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과연 진실은 어디에 있을까요? 네티즌 수사대로 불려지는 NSI들의 발빠른 행보속에 문제해결을 위한 추리(추론)들이 남발하고 있네요.

과연 어떠한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으며 타당한 논리적 근거에서 주장하고 있는 글일까요? 최근 로스쿨의 열풍속에서 공직적격성평가(PSAT), 의학,치의학교육 입문검사(MEET/DEET)와 법학적성시험(LEET)등을 통해 잘알려진 '논리적 사고'의 중요성속에서 이문제에 대한 네티즌 여러분들의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논리적 사고활동이란 무엇인가?

논리적 사고 활동은 크게 네 종류로 나눌 수 있다.

1)이해하기 -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한 자료들과 연구물들의 수집과 파악함으로 내용을 비교 분석하면서 그 상호 연관관계를 이해하는 과정
2)추리(추론)하기 - 자료의 이해를 통해 근거가 되는 판단을 마련했다면 이 판단을 통해 새로운 어떤 판단을 해야 하는 과정 즉 '주어진 판단으로부터 새로운 판단을 이끌어 내는 사고의 과정이나 그 언어적 표현'
3)논증하기 - 주어진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판단을 내리는 '추리하기'가 어떤 새로운 문제에 대해 올바른 판단에 이르기 위한 사고 활동이라면 '논증하기'는 자신이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판단이나 주장을 정당화할 필요가 있을 때 행해지는 논리적 사고 활동 또는 의사소통활동
4)논증비판하기 - 추리하기와 논증하기의 결과 얻어진 추론과 논증에 대한 논리적 반성이다. 나와 남이 올바른 판단을 공유하기위해서 상대방이 행한 농증을 근거에 입각해서 분석, 평가하고 잘못된 경우 반박하는 활동
 


1)'촛불집회 프락치사건이다'에 대한 찬성글

출처 : 다음 아고라 아이디 '류X'님


어제, 실시간 동영상에서 분위기가 이상하다... 이상하다.. 를 느꼈는데.

갑자기 어디선가 뼛속깊이 썩은내가 풍겨와서, 그 냄새를 추적해봤쎄여.

[소화기의 배후세력]

(촛불시위에 왠 장도리를 지참해서 오셨네여. 한방에 못 열개도 문제없을거 같은 스윙 작렬. 작정하고 보호장구까지 착용하셨어여)

(동일인물로 보이네여. 장도리만 들고 온게 아니네여. 소화기를 제공한 배후새력을 밝힙시다)

 

(버스에는 의무적으로 소화기가 비치된데여 .소화기맨은, 전경대열에서 이탈해 어디로 갔을까여)

[사다리의 배후세력]

(시민 두분이 쉬고계세여. 근데 왠지 눈에 익는데.. 연예인은 아닌데 대체 어디서 봤을까여)

(어라.. 설마 형은 전경이고, 동생은 시위참여? 다부진 체격마저도 너무 닮으셨네여)

(서.. 설마 민주경찰이 시위대에 프락치를 심었을리가 없겠져. 형제지간이나 쌍둥이일거에여)

(근데 아무레도 이 형제는, 서로 사이가 안좋은가봐여. 사다리를 잡은 손에 감정이 실려있어여. 사다리 끝이 시뻘건게 역시 빨갱이들의 선동인가바여. 무.. 무서워!)

[의문하나]

경찰형아는, 폭력시위대가 인근 공사현장에서 사다리를 들고와 버스위로 올라갔다고 하셨쎄여.

첨엔 그냥 그런가부다 했는데... 근데 사다리 모양이, 조금 이상한거 같아여.

광화문쪽에 설마 새로 건물을 올리고 있는 현장이 있나여?

끽해야 실내공사이거나, 전신주/간판 공사 정도 일건데 그런건 일 끝나면 다 회수해가잖아여.

그렇져.

일반적인 소규모 공사용 사다리는 대부분 접이식이잖아여.

저렇게 통짜 사다리는 쓰이는 곳이 한정되있져.

판판한 바닥에 세울수가 없으니까, 기댈 벽이 필수죠.

전신주 전선공사나 가로수정리 간판 달때정도?

아.. 그리고 또있네여.

사다리 끝에 빨간 프라스틱이 보이네여. 같은 업체에서 납품받은 사다리인거 같아여.

자.. 다시

윗쪽에 있는 "쌍둥이형에게 불만이 많아서, 사다리를 잡은 손에 감정이 실려있는 사진"을 보세여.

경찰형들두 이명박이 싫은데, 말은 못하겠고

그래서 우리한테, 어서 닭장차 부셔버리고 청와대로 가라고, 사다리를 제공해준것 같아여.

근데 어디선가 똥내가 진동하는거 같아여.




2)'촛불집회 프락치사건이다'에 대한 반댓글

출처 : 다음 아고라 아이디 '나XX'님

반박
  이라는 형광펜 글씨로 반박논조를 정리해 봅니다.

 일단 사복경찰들이 시위자들 검거하기 위해서 사복입고 임무수행하는거 (채증경찰) 가지고 시비거는것은 논외로 하고.

[소화기의 배후세력]




 

====>  반박:

1. 동일인이라고 내세우는데, 버스깨부스는 시위대는 하얀색옷, 전경옷은 검정색옷, 전혀 동일인이 아닌데 동일인것처럼 위조

2. 사복경찰들이 소화기를 들고 있다고 뭐라 하는데...너네들이 하도 불을 많이 질러서 경찰들이 소화기 들고 있는게 뭐가 잘못? 그리고 전경들 원래 소화기분사해서 시위막았지?  전경들 원래 소화기 들고 다닌다.

[사다리의 배후세력]



(어라.. 설마 형은 전경이고, 동생은 시위참여? 다부진 체격마저도 너무 닮으셨네여)

  반박 ==>위 흰색옷남자 옷과 밑에 흰색옷 남자 옷이 너눈엔 같아 보이니? 아무사진이나 가져다가 짜집기 하지 말길)


(서.. 설마 민주경찰이 시위대에 프락치를 심었을리가 없겠져. 형제지간이나 쌍둥이일거에여 ===> 반박: 쌍둥이 인지 아닌지 얼굴좀 보자.. 왜 전경차 개 부수는 사진은 뒷모습만 보여주지? )



 ===> 반박   회색 후드만 입으면 다 동일인?

동일인처럼 보일려고 빨간색 원까지 치고 그래놧는데....왜 버스 부스는 회색 후드 남자는 뒷모습만 보여준걸까? 

쌍둥이처럼 닮았다고 하는데 쌍둥이 인지 아닌지 얼굴을 봐야 알거 아냐?

회색티만 입으면 다 쌍둥이???? 

[의문하나]

경찰형아는, 폭력시위대가 인근 공사현장에서 사다리를 들고와 버스위로 올라갔다고 하셨쎄여.

첨엔 그냥 그런가부다 했는데... 근데 사다리 모양이, 조금 이상한거 같아여.




경찰형들두 이명박이 싫은데, 말은 못하겠고

그래서 우리한테, 어서 닭장차 부셔버리고 청와대로 가라고, 사다리를 제공해준것 같아여.


====>  반박: 사다리....너네 전경들의 버스까지 다 전복시키고 끌어내고 소화기도 뺏고 그러면서 사다리도 전경차 옆에 있던거 아무거나 집어서 폭력행사 햇겟지..

전경들 원래 버스위로 올라가서 시위진압하기에 사다리 항상 비축하고 다니거든?

너네 오마이 뉴스 보니깐 전경차 획득 한뒤.  .. 그안까지 들어가서 전경들 화장실까지 다 찍고 그러던데...

사다리 너네가 전경차에서 훔친 물건이구나.


이 두가지 글과 주장을 보며 여러분들은 어떠한 논리적 사고를 하고 계신가요?
 
여러분들의 생각을 알려주십시요, 감사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뒷골목인터넷세상

BIZ(Backstreet Internet Zealot) World 썩어빠진 뒷골목인터넷세상에서 나의 포스팅이 필요 없는 그날까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 Favicon of https://chi-mac.tistory.com BlogIcon eastEden 2008.06.09 15: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핵심이 프락치 논쟁이라면.. 프락치 일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정부나 보수세력이 원하는 것이 프락치에 의한 폭력시위 유발등의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도 잘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저들이 추구하는 것이 광우병반대세력의 분열이라면. 저들의 의도가 먹혀들어가고 있을 지도 모른다는 우려감이 더욱 듭니다.

    이럴때일수록, 우리는 평화를 지향하고, 경찰의 의도적인 폭력유발을 비롯한 여러 술책에 넘어가지 말아야 합니다. 촛불이 더욱 국민들 속으로 확산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서 소수밖에 안되는 저들을 고립시켜야 합니다.

    국민이 반드시 이깁니다

  • Favicon of http://blog4u.kr BlogIcon 사탕플러스 2008.06.09 15: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촛불분화제라는 본질의 평화적인 문화쪽으로 다시한번 생각 해봐야해요...
    처음과 달리 지금은 문화제라고 하기보단 시위라고 해야하는게 맞고...

    누군가 앞에서 선동을 해 그뒷 사람들이 따르지만 않는 다면 이런 문제는 없어지겠죠...?
    또한 뒷쪽에 계신분들도 "으쌰으쌰" 않하신다면...
    좀더 평화로워 지지 않을까요??

    촛불로 하나된 국민의 마음과 평화가 그 속의 불로 인하여 큰 화제로 변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촛불문화제는 지향하지만, 촛불시위는 지향하지 않겠습니다.!!

    우리모두 힘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