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대한민국은 평생직장이란 개념이 사라지고 있고, 취업의 문도 좁아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요즘 젊은 사람들은 공무원에 대한 생각을 한번쯤은 했으리라 생각된다.  

공무원...비록 월급은 적지만 꼬박꼬박 안 밀리게 나오고, 평생직장이 보장되며, 퇴직해도 연금이 다른 직업에 비해 빵빵하게 나오니 부유하게 살수 있진 않지만 급변하는 세상에 안정되게는 살수 있는 직업이다.

필자는 공무원에 대해 생각하다가 옛날의 공무원시헙과 지금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조선시대 공무원 되기 프로젝트를 정리해보겠다.

1. 조선시대 과거의 종류와 시기
조선의 과거는 3가지가 있다.
- 문과(대과), 무과, 잡과

실시시기
- 정기시험은 원칙적으로 3년에 한번씩있다. 일년에 몇번씩 있는 지금과는 상당히 차이가 있다. 목숨걸고 공부해서 떨어지면 똥되는거라 해야하나...
하지만 정기시험만 있는것이 아니라 부정기적으로 여러번 시험이 열린다.(다행이지...)

2. 문과시험(대과)
자격조건
-일단 양반으로 태어나야 한다. 그리고 소과에 합격한 생원. 진사로서 원칙적으로 성균관에서 300일 이상 공부한자. (즉 양반이라고 해서 누구나 다 칠수 있는 것은 아니다). 소과는 생원시(유교경전외우기)와 진사시(시짓기)가 있는데 조선 초기에는 그저 대과를 치기 위한 관문일뿐 사회적 영향력은 없었으나 조선 후기로 가면 이것도 양반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짐 (조선시대는 양반이라도 3대에 걸쳐 과거 합격자가 안 나오면 양인으로 신분 떨어짐. 즉 몰락한 양반이 되는 것이다)

시험방식
-초시: 초장, 중장, 종장 3차례 실시. 필기 시험인 것. 초장은 유교경전, 중장은 문예적 소양, 종장은 논술같은것.
-복시: 강경(구술)시험. 역시 초장, 중장 , 종장 3차례 실시. 초장은 사서삼경, 중장은 문예적 소양, 종장은 논술같은것.
-전시: 복시에서 이미 과거 합격자 수는 발표난다. 전시, 즉 마지막 시험은 논술이다. (앞에 말한 논술같은거 보다 더 중요하고 길게 적는거 ) 이 시험의 결과로 관료 등급이 정해진다. 그렇기때문에 아주아주 중요한 시험이다. 지금으로 치자면 이시험에 따라서 9급공무원 7급공무원이 판가름 나는 것이다.

즉, 조선시대에 공무원이 되기란 하늘에서 별따기 인 셈이다.

먼저 소과에서 생원시나 진사시로 합격해야하고(이때도 두번에 걸쳐 시험),

성균관에 들어가 (즉 대학입학) 300일 이상 공부해야 하고(출석부에 300일이상 도장찍혀야 한다), 문과시험(대과)에서는 총 7번의 시험을 봐야 하니...

공무원이 되기 위해서 소과 문과 합쳐서 총 9번의 시험을 몇년에 걸쳐서 치뤄야 하는 것이다.

요즘 같이 필기 한번 면접 한번과는 수준이 틀린 시험이다.


<참고>
그 당시 시험에서 시를 짓는것은 단순히 창작력만 보는 것이 아니라 시 짓는 방법에 맞게 지어야 했기 때문에 머리 터지게 어려운 것이다.

예를 들면, 시는 다음과 같이 지어야 한다
1구  0 0 * * 0             -1구의 첫번째자는 측성(현대 중국어의 3성,4성과, 지금은 없는 입성)
2구 * * 0 0 *              -5언시일때는 2,4,6,8구에 압운. 7언시는 1,2,4,6,8구에 압운
3구  0 0 * * 0                압운이란, 예를 들면 (경의 압운은 영, 녕...즉 모음과 받침이 같음)
4구  * * 0 0 *                압운은 반드시 평성(현대 중국어의 1성과 2성)
5구  0 0 * * 0              -3구과 4구, 5구와 6구는 반드시 각각 대구를 이룬다.
6구  * * 0 0 *                 (예-영희는 학교가고, 철수는 학원간다.)
7구  0 0 * * 0   
8구  * * 0 0 *              -0는 측성(죽국어 제3성, 제4성, 입성)
                                -*는 평성(중국어 제1성, 제 2성)  

어떤가? 머리 터지도록 복잡하지 않은가!!!!

논술시험도 비록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했으나 한문으로 치뤄졌다. 이말은 즉 중국어 작문을 모국어 처럼 유창하게 해야 함과 동시에 내용도 엄청 중요한 시험이다.
 

블로그 이미지

좁은문

BIZ(Backstreet Internet Zealot) World 썩어빠진 뒷골목인터넷세상에서 나의 포스팅이 필요 없는 그날까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