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숭례문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티스토리 툴바

이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중, 촛불문화제에 한번이라도 참석해 보신 분이 계신지요? 그러면 이제부터 제가 할려고 하는 이야기들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될 겝니다. 하지만, 조중동 등의 왜곡변형된 신문이나 KBS를 위시한 친정부방송에서 전해 들은 이야기로는 사고의 불일치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야기의 시작은 이렇습니다. 매번 촛불문화제를 과격시위로 몰아가는 경찰과 정부는 무엇이 두려워 촛불을 강제해산하려 하고 참가자들을 과격진압으로 몰아세울까요? 과연 평화시위자들이 아닌 폭력시위자들에 대한 정당한 법집행이었을까요? 여기서 의문은 출발합니다.  이번 촛불문화제에서 '성인들은 무조건 연행하라'는 지시를 받은 전경들은 무리하게 연행을 시도했고 칠순 노인까지 강압적으로 뒷목을 끌며 연행을 시도하다 시민들의 항의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여전히, 참가자들중 어린학생들이 적지 않았고 이들은 최근 두달동안 8명의 자살한 학생들이 이 정부가 공을 들이고 있는 '미친교육'때문이라며 울분을 삭이지 못했습니다. 공교롭게도 서울시(한나라당 오세훈 시장)가 주최하고 있는 하이서울 페스티발이 시위대에 의해 점거되면서 중단되었습니다.


과연 촛불시위는 평화로운 문화제일까요? 아니면 정권전복을 노리는 음흉한 정치세력들의 음모일까요? 이 의문에 대한 대답에 따라 우리는 조심스럽게 악순환되고 있는 '시민의 지팡이' 경찰의 역할에 대해 잘잘못을 가릴 수 있을 겁니다. 우선, 여러분들이 익숙한 폭력시위의 현장을 상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70~80년대 학생시위엔 전문적으로 교육된 시위대가 있었습니다. 손잡이를 감은 쇠파이프, 날카롭게 다듬어진 죽창, 그리고 빠짐없이 등장하던 화염병으로 무장하여 무자비한 폭력정권에 대응하였습니다. 현재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던 민주화의 주역들이 그 세대의 학생들이었으며, 지난 대선때 민주화운동에 참가해 경찰에 연행되었던 사실을 자랑스럽게 광고한 이명박 현대통령도 바로 그들중 한명이었습니다. 현재의 평화시위자들보다 수십배 위험했던 폭력시위자들중 한명이었단 사실이죠. 물론 당시 잔인한 경찰봉과 최류탄에 맞서기 위한 최소의 수단이었고, 민주화를 지키기 위한 최소의 도구였습니다.

그런데 웃긴건, 권력의 탄압에 짖이김을 당하며 유혈이 낭자했던 그 아픈 추억을 간직한 분들이 기성세대가 되고 권력의 중심에 서게 되니 더욱 무서운 일들이 벌어진단 말입니다. 아시겠지만, 그때처럼 못먹어 '악으로 깡으로' 버티던 세대가 아닌 현세대는 '평화'에 길들여진 나약하디 나약한 세대란 말입니다. 기껏해야 '두발자유'나 '소수권익자보호'등과 같은 더 평화로운 사회를 위한 데모만 구경했던 세대입니다. 예전처럼 '독재자의 군림'에 항거하여 '민주주의'를 지키겠다는 거창한 신념따윈 필요치도 않았고 필요한 시대가 아니었습니다. 원하는 모든 생각과 말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시대는 돌고 돌아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평화세대'에게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나약하게 취업준비에만 몰두하고 정치적 이해관계를 안일시 했던 학생들이 다시 정치판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깨달은게지요. 최근 몇년간 정치에 대한 무관심과 소외는 결국 자신들의 미래에 거대한 부메랑으로 돌아와 자신들의 삶을 움켜지게 된다는 진리를 배울수 있었던 겝니다. 무분별한 경제살리기의 폐해와 소수의 권익집단을 위해 다수가 희생해야되는 논리앞에서 '시대의 진실'에 눈을 뜨게 되는 겁니다.

뭐, 민주화세대라 일컫어 지는 기존의 세대들이 과연 지속적으로 '민주화의 영웅'으로 칭송받을 수 있을런지도 의문이 듭니다. 그들 스스로 그들이 타도했던 '독재의 망령'을 다시 불러들이고 있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자신들이 세웠던 그 민주화의 기치를 스스로 권력을 가진 기성세대가 되니 '쓸모없는 것쯤'으로 치부하는 이중성마져 보이고 있습니다. 더럽습니다.

촛불을 무력화 하려는 소위 민주항쟁의 중심세대들이 정말 이 시대에 나뿐 죄를 짓고 있는 셈입니다. 대통령을 위시하여 각 당의 권력자들은 어떻해서던 촛불 조기진화에만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촛불참여자들이 그들이 예전에 보여줬던 것처럼 무써운 살상용 무기를 들었습니까? 아니면 경찰을 잔인하게 위협이라도 하였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론에 부담을 느낀 정치세력들은 경찰을 방패막삼아 국민과 국민이 충돌하게끔 모양새를 이상한 구도로 바꿔 놓고 있습니다. 촛불이 '무력시위'를 했기 때문에 강제연행하며 강제해산한다굽쇼?


경찰을 이해하려 합니다. 경찰은 단순히 월급받고 시킨일에 충성하면 되는 권력의 하인 맞습니다. 군대와 같이 생각할 머리는 전혀 필요없는 집단이라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저 '상명하복'의 철저한 시스템속에서 오늘 다르고 어제 다른 복잡한 정치권력아래 쓸모없는 생각과 상념에 빠질 필요가 없습니다. 주는대로 나라의 봉급에 만족하고 자신들의 가정 지키기 위해 열씸히 일하는 한 가정의 가장일 뿐입니다. 그들에겐 '정치'따위에 대항할 힘도 자존심도 없는 나약한 권력의 시녀란 말입니다. 정규 직업경찰관들이 이럴진데, 시위에 투입되는 전경(전투경찰)이야 말 할 필요조차 없겠지요. 그네들은 단순히 군복무를 대민업무로 대신하고 있는 '군바리'입니다. 뭘 더이상 기대하겠습니까?

이명박 대통령 스스로 웃길 겁니다. 대선당시 자신을 최대한 어필하기 위해 '독재권력'에 대항하던 민주화 투사로 광고까지 내보냈습니다. 이렇게 자신을 민주투사로 포장하려던 사람이 새로운 '독재자'가 되기 위해 언론까지 재갈을 물리고 권력을 앞세웁니다. 참 스스로 부끄러움이 들지 않겠습니까? 정말 촛불참가자들이 이명박 대통령이 어릴적 시위하던 그때처럼 '살상무기'까지 동원하여 경찰을 위협하고 있다고 느끼시진 않으시겠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단시간 말끔히 청소를 끝내고 아무일 없음을 보여주기 위해 '경찰의 폭력진압'을 종용하고 있습니다. 평화시위를 천명하고 표현의 자유를 위해 거리로 나가는 사람들에게 어떤 구실이라도 만들어 강제적이고 폭압적 수단으로 사태를 숨기기에 급급합니다. 그리고 법집행이란 핑계를 만들어 정부권력에 동조적 여론만 조성하려 애를 씁니다. 여기서 저는 추악한 권력의 생태를 바라보게 됩니다. 참 부끄러운 나날들입니다.  (상기 사진출처 : 오마이뉴스 ⓒ 남소연)

"남이 하면 불륜, 내가 하면 로맨스"
저작자 표시
Posted by 뒷골목인터넷세상

트랙백 주소 :: http://bizworld.tistory.com/trackback/813 관련글 쓰기

  1. Subject: 명동 거리를 행진하는 점령군, 그들은 경찰

    Tracked from Studioxga.net 2009/05/03 16:38  삭제

    촛불 1주년을 맞이하여 거리로 나선 시민들은 서울역에서는 합법적 집회를 훼방 당하고, 하이 서울 페스티벌에서는 시청광장으로 밀려났습니다. 결국 경찰에 의해 몰려난 시민들은 명동 밀리오레 앞으로 이동했습니다. 2009/05/03 - 촛불 1주년. 합법적인 집회마저 훼방 놓는 경찰 2009/05/03 - 되찾은 세종로, 되찾은 시청광장. 그러나… 명동 밀리오레 앞에 도착하니 거의 처음 도착한 듯 했습니다. 잠시 기다리니 시민들이 모이기 시작하였고 일부는..

  2. Subject: 부산에서 노학연대의 첫깃발이 올랐습니다

    Tracked from 땅아래 2009/05/03 16:38  삭제

    노회찬대표는 대학졸업 직전 용접기능사 자격증을 땄다고 합니다. 그리고 졸업하자마자 바로 노동현장으로 바로 달려갔다고 합니다. 노회찬대표가 용접기능사자격을을 취득한 이유는 학생운동만으로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었습니다. 노동자와 함께 독재정권에 같이 맞서기 위해 노동자 조직을 시도한 것입니다. 90년 이전에는 학생들이 노동자 조직에 많이 뛰어들었습니다. 그런 학생들을 두고 위장취업자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민주노조가 곳곳에서 세워졌고 87년 노동..

  3. Subject: 긴 글보다 하나의 만화가 더 많은 의미를 가질수 있다. - 무단횡단.

    Tracked from 四神`s world 2009/05/03 16:55  삭제

    맨 마지막 글... 이걸봐도 모르신다면 할말이 없습니다. ... 이 만화는 작년 중순?..쯤에 나온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 만화가 언제까지 적용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작년이나 지금이나 견찰은 견찰이거든요. 견찰입장에선 시위=나의 잠을 뺐는 XXX. 라고밖에 생각을 안하죠. (그러니 개념없다는 소릴 듣지...) (그러니 08부터 복무했던것들은 쳐다도 안보겠다고 하는 일부기업가도 있지...) 여전히 의경이니 전경이니 하는 사람들에게 현재 어떠냐? 라고..

  4. Subject: 5월 2일 저녁, 환호의 광장과 공포의 거리

    Tracked from 닥치고 기본소득 2009/05/03 16:58  삭제

    오후 네시, 서울역 광장은 경찰들이 점거하고 있었다. 집회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경찰들 사이로는 대체 몇대나 되는지 셀수조차 없는 카메라가 서있거나 지나가는 시민들을 당당하게 찍고 있었고, 서울역에 들어가거나 나오는 시민들은 놀라거나 겁에 질려 있었다. '뭐야 뭐야, 군대도 있나봐 뭐야.' 군대로 오인해도 이상할 게 없는 상황이었다. 그 걸 오인이라고 부를 수 있는지도 잘 모르겠다. 어쨌건, 그들은 점령군이었다. '이 ...

  5. Subject: 명을 재촉하는 정권

    Tracked from 일체유심조 2009/05/03 19:22  삭제

    순간을 모면하려는 범죄자들은 매일매일 불안하다. 오늘 하루를 잘 넘겼나보다 하면서 발을 뻗지 못하고 잔다. 그래서 맞은 놈은 발 뻗고 자도 때린 놈을 발 못뻗고 잔다는 말이 있다. 그들의 불안은 극에 달하...

  6. Subject: [생각] 노동절 집회, '경찰-시위대' 왜 충돌할 수밖에 없었나?

    Tracked from 연우의 해가 지는 거리 2009/05/03 19:24  삭제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노동절 집회' 검색시 이미지검색 결과화면 캡처 (출처-다음, ⓒDaum Communications.) 결국 어제(1일) 열린 노동절 집회가 경찰과 시위대가 충돌하고, 이 과정에서 일부 사람들이 다치는 것으로 끝이 났다. 시위대와 경찰이 가두행진 중 격렬하게 붙었으며, 이 와중에 집회참가자 71명이 폭력시위를

  7. Subject: '인터넷강국' 네티즌, '인터넷 난민'으로 내쫓는 쥐브라더!!

    Tracked from Green Monkey Blog** 2009/05/03 20:04  삭제

    '인터넷강국' 네티즌, '인터넷 난민'으로 내쫓는 MB정권!! 세상 바꾸는 자유정신 거세시킨 인터넷실명제!! 인터넷의 창조와 발전에 대한 이야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경쟁과 소유권보다 협력과 정보의 자유가 혁신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인터넷의 기원인 1969년 9월 미국 고등연구프로젝트국이 설립한 ARPANET이, 군사적 목적(군사통신 시스템 개발)을 가지고 있었지만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들과 창의적-독립적 개발자들은 상호작용하는 컴퓨터 네트워크..

  8. Subject: 검찰, 경찰 똑바로 해 이것들아!!

    Tracked from 모노피스의 Photo Effect 2009/05/04 00:34  삭제

    5월 1일 열릴 예정이었던 민주노총, 언론노조의 집회는 조직적인 경찰의 방해로 결론 났고, 수많은 시민들이 연행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다쳤습니다. 그리고 피를 흘렸습니다. 먼저 아래 링크의 뉴스를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SBS 뉴스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090501211204448&p=sbsi&RIGHT_COMM=R12 지금까지 몇차..

  9. Subject: ■ 5월 2일, 촛불 1주년

    Tracked from deutsch`s Web Cafe 2009/05/04 03:44  삭제

    5월 2일은 촛불 1주년이 되는 날이다. 이미 이 날 촛불 1주년을 기념한 집회가 있을 것이라는 예고는 다음 아고라를 중심으로 인터넷에 널리 퍼진 상태였고 경찰 또한 이를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오세훈과 서울지방경찰청, 남대문경찰서는 무리수를 두었다. 이날을 선택해서 아무도 관심가져주지 않는 하이서울 페스티벌 개막식을 가지기로 한 것이다. 작년에도 개막식이란 것을 했는지 모르겠다. 이 날 하이라이트느 확실히 서울 시청 광장을 1년만에 다시 장악하고..

  10. Subject: 경찰들 영어교육이 필요하다.

    Tracked from I think ... 2009/05/04 07:39  삭제

    국가 공무원에게는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소양이 요구된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업무별로 국가 공무원 임용시험이라는 제도가 존재하고, 아울러 임용 뒤에는 직무관련 기본교육을 받게 된다. 그러나 최근 경찰 공무원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국가 공무원 임용시험 제도가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그리고 해당 업무를 위한 최소한의 직무관련 기본교육이 운영되고 있는지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난 5월 2일 서울에서는 촛불 1주년을 맞이해 청계천 소라..

  11. Subject: 뿌레땅뿌르국과 이명박 정부, 그리고 대한민국

    Tracked from 개갈안나는 블로그 2009/05/04 10:56  삭제

    일요일 저녁에는 항상 개그콘서트를 즐겨본다. 사실 나는 영구와 맹구류의 슬랩스틱 코미디와 시사풍자 코미디를 좋아한다. 하지만 요즘 개그에선 이 두가지를 찾아보기 힘들다. 개그의 두가지 축인 몸개그와 시사풍자 코미디가 사라지고 말장난 식의 개그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개그콘서트에서 정통은 아니지만 시사풍자 코너를 뽑으라면 그나마 '뿌레땅 뿌르국'이라는 코너일 것이다. 뿌레땅 뿌르국의 인구는 총 3명. 거기에 난민 한 명이 뿌레땅 뿌르국에 오면서 벌어지..

  12. Subject: 정권에 대한 국민들의 도전, 잘못된 것일까?

    Tracked from 정철상의 "커리어노트" 2009/05/04 11:07  삭제

    권위주의가 부른 괌비행기 추락사고의 교훈 우리 사회의 권위주의적 문화 개선하지 못하면 우리 사회가 추락할 수도 있다! 정권의 권위에 대한 끝임없는 도전, 우리 사회가 퇴보한다는 의미일까? 괌 추락사고 교훈을 얻지 못한다면, 우리 사회는 추락할 것이다! 우리나라 항공사의 조종실 분위기는 어떨까? 전직 대한항공 조종사에 따르면 상당수 조종실의 분위기는 사뭇 엄숙한 표정이라고 말했다. ‘기장이 책임지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비행기..

  13. Subject: 촛불일주년이 그렇게...짓밟혔군요

    Tracked from 나눔과 키움 2009/05/04 11:51  삭제

    정말 민이 무서운 것을 알아야 할텐데..

  14. Subject: 경찰의 진압방식 문제있다 - 해산이 목적인가, 검거가 목적인가?

    Tracked from 미디어 한글로 (media.hangulo.net) 2009/05/04 12:34  삭제

    경찰의 진압방식 문제있다 차분한 시위대에 흥분한 경찰? 이상했다. 그냥 박수치면서 거리를 행진하던 시위대. 갓 지하철에서 나와서 제대로 대열도 형성하지 못하고 종로5가에서 3가쪽으로 가던 시위대가 멈칫 했다. 그리고 저쪽에서 미친듯이 뛰어나오는 경찰들을 목격했다. 깜짝 놀라서 카메라를 고정하고 몸을 피했다. ▲ 갑자기 성이나서 뛰어드는 경찰. 그 와중에도 열심히 비디오 카메라로 찍고 있다 경찰들은 어디서 잔뜩 터지고 온 사람들처럼 씩씩 거리면서 마구..

  15. Subject: 촛불이 주는 이 시대의 화두, 패배주의

    Tracked from 활자중독자 되기 2009/05/04 16:15  삭제

      5월 정국에 태풍을 몰고 온 4.29 재보궐 선거는 선거일이 휴일이 아닌 등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40%가 넘는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었다.  흥미로운 것은 선거일 당시 각 정당의 실황을 알렸던 언론보도 중 한나라당의 표정을 취재한 기사들이다.  예상보다 높은 투표율에 한나라당이 촉각을 세운다는 취지였다.  높은 투표율은 민중의 정치에 대한 관심이 현재 높다는 증거인데, 왜 한나라당은 여기에...

  16. Subject: 다다 다다다 다음 세대가 흘러갔구나~

    Tracked from 매한불매향 2009/05/05 10:13  삭제

    지난 토요일에 일곱살 어린 친구의 친구들 모임에 참석한다고 지하철로 종로에 다녀 왔었는데 이거 뭐 시위하는 사람들은 안보이고 이리저리 길막고 소리지르면서 왔다갔다 하는 넘들은 온통 경찰들 뿐이었던 거...

  17. Subject: 박종태 열사를 추모하는 집회에 다녀왔어요.

    Tracked from 땅아래 2009/05/12 15:18  삭제

    2009년 5월9일, 대한민국의 모든 물류가 한 번은 거친다고 하는 허브도시 대전에 있는 대한통운 대전지사 앞에서 시위가 있었습니다. 박종태 열사는 전라도 광주 출신이지만, 부산에 있는 수산대학교(현, 부경대)를 다녔더라고 하더군요. 부산과 관계가 있는 분의 죽음을 접하니 더욱 슬퍼지는 집회 현장이었습니다. ▶민주노총, 정당, 시민단체 등에서 8000여명이 모였다. 박종태 열사가 목을 맨 이유 금호아시아나그룹에 소속된 대한통운은 작년에 2조원의 수익..

  18. Subject: 이명박 시대, 함께 부를 노래 - "2MB 이제 그만 나가~!"

    Tracked from 아직 젊다! 2009/06/17 23:15  삭제

    대통령 잘못 만나 거리에 나설 일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그냥 모이면 힘드니깐, 노래도 부르고 율동도 하는데요. 작년 광우병 촛불에서는 '헌법 제 1조', '탄핵송' 등 많은 노래들이 많이 불려졌던 것 같습니...

  19. Subject: 촛불시위 2년 반성없다는 MB의 말 당연하다!

    Tracked from 성지윤의 새로운 한 획, 민주노동당 도봉구 창동 2010/05/12 11:51  삭제

    어제, 오늘 이명박 대통령의 촛불 반성 발언이 화제입니다. 미디어 다음의 댓글 많은 뉴스에 연이틀째 등극한 <李대통령 "촛불시위, 반성하는 사람 없어…사회적 책임의 문제"> 라는 기사는 지금도 많은 네티즌들의 댓글 놀이터(?)가 되고 있습니다. 제가 글을 쓰는 지금도 무려 2만4천명 이상의 댓글이 달리고 있는데 앞으로 얼마나 많은 댓글이 달릴지 궁금하기까지 합니다. 보도된 내용을 살펴보면 11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어느 누구도 반성하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촛불의 그 정신을 이해 못하는 사람들이 한심한 것이죠. 파이팅입니다.

    • 두가지 부류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한부류는 이미 먹이사슬 최상위층에 있는 권력집단으로 자신의 부와 권력을 더욱 증가시키기 위해 착취수단을 찾고 있는 부류며, 다른 부류는 먹이사슬의 최하층으로 항상 두려움에 떨며 인간다운 생활을 맛보지 못한 사람들이겠죠.

    • ㅋㅋ 2009/05/04 08:55  수정/삭제 댓글주소

      내가 어제 좆불좀비 졸라깽깽이 새끼들이 또다시 붉은폭동을 일으키려 한다기에 하이서울페스티벌도 볼겸 서울광장으로 가보았다.ㅋㅋㅋ

      경찰들인 집안? 무슨 집안? 저녁부터 밤까지 이리 저리 구경하며 다녓는데 서울광장, 청계천, 경복궁,덕수궁까지 의경 대여섯명 본게 다다. 멀찍이 떨어져 주차해있는 전경버스에서 다들 자고 있더라.ㅋㅋㅋ

      졸라깽깽이 빨간버러지새끼들아!
      난 작년 6.10좆불폭동때도 우파시위에 참여햇지만 니들은 아가리만 열면 새빨간 거짓말이로군하 ㅉㅉㅉㅉㅉ

      한줌도 안되는 붉은쥐새끼들인 좆불좀비들
      고작 200마리가 잡혀들어가니 찍소리도 못하냐? 푸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 ㅋㅋ 2009/05/04 08:57  수정/삭제 댓글주소

      졸라붉은 좆불들
      졸라깽깽이 새끼들은 축제기간내내 쥐죽은듯이 조용해서 찾아볼래야 찾아볼수가 없엇다.

      이것도 아가리로만 찍찍대는 인터넷좆불이엇냐?
      푸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한심한 졸라좆불새끼들 비겁한 붉은좀비새끼들 ㅋㅋㅋ

    • ㅋㅋ 2009/05/04 09:10  수정/삭제 댓글주소

      솔직히 하이 서울페스티벌 락그룹과 춤추는 응원단이 나와서 몇시간을 시민들과 흥겹게 축제를 벌엿지만 난 많이 아쉬웟다.
      2일처럼 좆불좀비들 구경을 하고 싶엇거든!

      잘 갈은 경찰방패로 좀비들 대가리를 찍어 바숴버리는 아름다운 장면을 보고 싶엇는데 전혀 좀비새끼들을 단 한마리도 볼수가 없엇다.
      도대체 좆불좀비들 붉은깽깽이새끼들을 보려면 어디로 가야하나?
      인터넷을 해야 하냐? 푸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 김민기 2009/05/04 10:36  수정/삭제 댓글주소

      재가 이명박정권에 지지하는것은 딱하나 있습니다.
      인터넷 부분실명제이지요 ㅋㅋ님 당신과 같은 사람이 자신의 이름석자 내걸고 글을 쓸지는 모르겠지만 익명이라는 미명아래에 지역분란과 이분법으로 생각하는 글을 휘갈기는 꼴은 안볼수 있을테니까요.

    • 5월 1일에 광화문 갈일이 있었는데, 광화문역에 전경들이 바글바글했어요.

  2. 그저 폭력만을 운운하는것은 진정 큰 그림을 못보는 짓인 것 같습니다.

    • 이정부 특징이 겉으로는 '민주주의'를 광고하면서 속으로는 '독재'의 매력에 흠뻑 취해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내용물은 어떻게 됬던 포장지만 멋지게 리본달고 꾸미면 국민들이 속아 넘어갈 것이라 믿는 구시대 못배운 전형을 티내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3. 이넘의 정부가 보고듣고 배운게 그거 밖에 없는 거죠......
    그저 짓밟으면 될 거라고 믿고 있는 그들에게
    그 믿음을 깨게 만들어 줘야지요

  4. 그 서두의 기사 시작 부분이 가슴에 와닿는 군요...그래, 바로 이런게 쥔장께서 쓰셔야할 글인게지요...이런 글좀 많이좀 써 주삼, 괜한 뻘짓 마시고서리...아시것삼?...ㅋㅋㅋ...아무튼, 다시 올라가서 글좀 자세히 읽어 보렵니다...고고씽~...

  5. 하녀라던가 시녀라던가 전경과 경찰에 대한 부정적인 글에 대한 생각인데요.
    제 친구는 전경으로 갔다가 폭력시위로 얼굴에 아직도 상처가있습니다
    시위를 막던도중에 대나무로 만든 삼지창이 투구 안으로 들어왓고 그게 얼굴을 찔러서
    어린 나이에 얼굴에 상처를 안고 평생을 살게 된거죠
    그 친구도 가기싫엇답니다 자기 아버지뻘 되는 사람들 진압하기도 싫었고
    솔직히 진압보단 내 잘못도 아닌일에 진압 명령이 떨어지기 전까지 두드려 맞기도
    또 욕먹기도 싫엇답니다.
    물론 촛불시위때는 아니엇습니다.
    근대 그들의 입장에선 -전경및 경찰- 제가 말한대로 시위대 떄문에 장시간 서있고
    욕먹고 대론 몸싸움도 당합니다. 그게 한두시간이면 모르지만 매일매일 10몇시간씩
    그일을 하면 대부분 전경이 20대 초중반이라고 생각한다면 진압 명령이 떨어졋을때
    그들이 개인적인 분풀이식의 진압을 하는것도 아주 이해 못할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물론 촛불시위의 사상이나 그 목적은 아주 존중하고 백번 맞는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대학생인데 소고기 촛불시위때 조차 총학에서 오는 문자의 키워드라 하면
    돌격 촛불 청와대 앞으로 뭐 이런식이죠
    선진국의 시위를 보며 우리나라 정부의 진압 방법에 말이 굉장히 많은건 압니다만
    그걸 하는 우리의 시위 문화 또한 바껴야 돼지 안을까 싶네요
    지도상에도 나와잇지 않은 청와대 앞으로 우리가 아무리 비무장이고 아무리 평화적이라지만 그곳으로 행진 해야 햇던 이유는 뭘까라는 생각도 많이 드는것도 사실입니다.
    .
    뭐가 맞다 아니다라는 말을 하자는게 아니라 단지 다른 측면에서의 글이었으니 기분
    나빠 하지 않으셧으면 좋겟네요.

    • 붉은그림자 2009/05/04 09:32  수정/삭제 댓글주소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국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계시면서 동시에 현재의 촛불시위의 한계점을 느끼는거 같은데.. 그렇다면 님께서 대안을 제시해 보는게 어떨까요? 님같은 분들이 촛불시위의 정신을 더 좋은 방법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저 전경은 하수인이었다. 그들은 죄없이 당했다는 주장만 어필한다면 그건 궁극적으로는 단결해야할 시민들 사이에 분열을 일으키게 될 뿐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딴지거는건 아니에요. 제 주변사람도 서울전경(ㅜㅜ)으로 가있는 상황에서 또, 죄없는 경찰만 괴롭힌다는 동정심 자극하는 분열여론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정말 고민해봐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해요.... 함께 고민해가는 과정에서 반드시 대안을 나올거라고 믿구요^^

  6. 이맹박이가 2009/05/04 03: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줏대나있는 사람으로 보입니까? 개날당 보수 노인들 인형밖에 안되죠 개박이 물러나면 다른 인형 또나옵니다 그런거짓에 쇠뇌당해 뽑아주는 나이먹은사람덜 또는 선거하지않는 인간덜이 더 밉습니다

  7. 이게 뭔 개소리임??? 2009/05/04 07:2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촛불 버러지들이 존중받고 싶으면 개발광하고 그냥 집으로 꺼지는 습관부터 키우기 바람....왜 도로로 처 기어내려오고 인도를 점령해서 육갑인지....그질알떠니 당연히 경찰은 일반시민의 안전을 위해서 검거해야하는거고...

    • 오호라 2009/05/04 12:05  수정/삭제 댓글주소

      역시 어거지로 쓰는 글에는 어거지가 있기 마련... 도로로 내려와도 발광, 인도에 있어도 발광... 그럼 사람이 어디있어야되니? 하여간 아무때나 발작하지 마시길.

  8. 개도 웃을일 2009/05/04 08: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촛불들이 합법적인시위라구? 개도 웃을일이다 도로점거하고 부수고 그게
    합법이냐
    제발 미국처럼 공권력을 세워라 경찰들 힘내고 불법시위하는것들 전부다 처넣어라

    • 쥐박아제발하야해라 2009/05/04 12:09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래...너희 들이 좋아하는 미국식으로 하자! 그러면 누가 먼저 웃는지 보고싶다...ㅋㅋ 미국식으로 하면 검찰조사를 받는 순서...1.쥐박이 2.한나라당 3.쥐박이 가족 4.현대가족 5.민주당 ....등일걸!~ 왜냐...미국은 삼권분리가 잘되어 정권에 아부하지 않거든..ㅋㅋ

  9. 이도재 2009/05/04 08:3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제 나이가 60세 입니다.
    제가 나이 10여세 부터 데모는 우리 생할의 한 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데모를 생각하면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제 어린시절 부터 메모는 잘 해보자는 데모였는데 지금의 데모를 보면 북으로 가자가 주제라고 보여지는 것은 나 혼자의 느낌인가요?

    이런 데모 문화는 안됩니다.

    얼마나 많은 데모가 있었습니까/ 그 때마다 우리는 한번 씩 도약을 했다면 지금의 데모를 통해서는 우리는 붉은 색으로 변화를 해야 합니다.

    현재의 데모는 막아야 합니다.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우리 국민의 많은 부분이 붉은 색으로 변화 했다는 생각입니다. 이제 이런 식의 데모는 정부에서 그리고 국민 모두의 힘으로 막아야 합니다.

    • 댓글 드립니다. 2009/05/04 08:57  수정/삭제 댓글주소

      시위 현장에 직접 나가서셔 목도해보시길 권장합니다.
      현재 이명박 정부의 전방위적인 가치부재와 정책오류 및 반 인권적 행위들은 그 자체가 비판 받을만한 행위입니다.
      북으로 가자는 말? 천만에요. 시위대는 거짓말과 악행을 일삼는 정부가 북한 공산체제와 닮았다고 말하는 사람들입니다. 정말로 대한민국을 가치있는 공존체로 만들려는 애국시민들의 모임이라고 저는 믿습니다.
      저는 시위 못나갑니다. 생계문제로,,,
      하지만 곧 나갈 생각입니다. 점점 더 이상 이정권을 보고 있을 수가 없습니다.

    • 같이 늙어 가지만 2009/05/04 11:59  수정/삭제 댓글주소

      저는 56살입니다. 대학 다닐 때, 수업보다 데모대에서
      돌 던진 날이 더 많았았던 것 같은 세대이죠. 작년 5월
      촛불 때도 갔었고. 님 글 읽으면서 든 것은 그저
      부끄럽다는 생각 뿐입니다. 열 아홉 때 우리 주변의
      50/60대는 고난을 거치고 살아 남은 분들이라 주어 진
      환경에 최선을 다해 살아 남는 게 미덕인 세대였습니다. 그 분들이 헐벗고 굶어 가며 키운 세대가 저희들이지요. 당신들은 배운 게 없고 가진 게 없어 이리 살지만 너희들은 그렇게 살아선 않된다고 당부하시던 분들입니다. 다시 생각해 보십시요. 배불리 먹고 좋은 옷
      입고 좋은 집에서 산다고 선진국이고 그렇게 해야만
      행복한 건가요? 거짓말을 해놓고도 그것이 거짓이라
      깨닫지도 못하는 자가 이명박입니다. 국가 브랜드가
      앞으로 우리를 먹여 살리는 것이라 떠들면서도 정작
      한국을 세상의 조롱거리로 만든 자가 이명박입니다.
      '북'이라고요? '북'과 '남'이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가요? '당이 결정하면 우리는 따른다'가 '북'입니다.
      권력을 가진 자는 절대로 선하다고 믿는 사회가, 따라서 권력이 결정한 일에는 오류가 있을 수 없다고 믿는
      사회가 '북'입니다. 박정희가 그랬고 전두환이 그랬습니다. 입만 열면 선진국 타령에 무슨 말이든 마무리는
      선진국화라는 말로 하는 위인이 정작 하는 짓은 '북'을
      닮았습니다. 맞습니다. 지금 한국 사회를 '붉'게 만들려는 자는 시위대가 아닙니다. 오히려 '시위대'는 이
      땅을 '붉'게 만들려는 자들의 기도를 막으려는 것입니다. 아는만큼 보이고 보는만큼 알게 되는 것이 인간입니다. 수 천 수 만이 모이는 촛불들 중에 그저 몇
      사람이 도를 지나친 주장을 했다고 전체를 다 같은
      부류로 매도한다는 것, 박정희 전두환 때 신물나게
      듣고 본 장면입니다.
      자가

  10. 이명박이 2009/05/04 08:3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대통령이야? 우리나라를 전복하려는 놈으로뿐이 안보인다!

  11. 부정의 그늘... 2009/05/04 08: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한가지 확실한것은 기본 양심에 자리잡아야 할 정의가 없던지 그것을 스스로 가리던지... 현재 한국의 경찰은 경찰이 아닙니다.
    총기 소지가 허용되는 미국경찰이 행하는 자위권을 우리 경찰이 행하고 있는 형국이랄까요?
    일어나지 않은 범죄를 사전에 막는다고 잡아가는.. 영화에서나 있을법한 비이성적 경찰의 행동은 만행입니다. 언젠가 청산의 시간이 된다면 이 문제를 꼭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민주국가의 경찰로서 명령의 부당함에 양심적 거부보다는 오히려 공권폭력의 정당성을 지향한 경찰간부들과 시민을 사냥하는데 앞장선 기본간부들은 법의 준엄한 심판을 받든지, 그 직위를 박탈하던지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명령에 의한 복종이라는 면죄부가 있는 한 지금과 같은 경찰의 폭력은 계속될겁니다.

  12. 졸라깽깽이 빨간좆불좀비새끼들 구경을 하고 싶었다.

    그러나! 두눈을 씻고 찾아봐도 좀비들을 구경할순 없었다.

    단 한마리의 좀비도 볼수가 없었다.

    도대체 하이서울축제를 시민들이 참여해 광란의 락페스티벌을 만드는 동안 빨간 좀비새끼들은 어디에서 무엇을 하엿나? 오줌 지리고 있엇냐? 푸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아까운 시간내서 좆불좀비 구경도 하려고 햇더니 하이서울페스티벌만 구경하다 왔다.

    졸라깽깽이 좆불좀비 새끼들아! 여기가 재미없으면 북으로 가라

  13. 도대체 민주라는게 뭡니까? 제나라대통령한데 욕하고 지랄하는놈이 민주 투사닙까
    다수가 대통령으로 뽑았으면 반대했던 사람도 다수의의견을 따르는게 대의정치이고 민주주의아닙니까.여기 댓글 달면서 제나라대통령에게 막욕 해대는 어르신 우리나라에 살자격이 없는자들입니다.

    • 민주(民主)는 국민이 주인이다 라는 뜻입니다.
      투사는 싸우는 사람입니다.
      다수 의견을 따르는 것은 다수결의 원칙입니다.
      대의정치는 대표자를 뽑아 국민의 뜻을 전달하는 정치 형태를 뜻합니다. (클 大 가 아닙니다. 쯧쯧...)
      다수의 의견에 무조건 따르는 건 전체주의 입니다.
      (소수의 의견도 일정 수 이상되면 무시하지 않는 것이 민주주의입니다. 이해가 안간다면 '교섭단체'가 뭔지 찾아 보세요.)
      대통령에게 욕하면 안되는 정치 체계로는 전제정치, 왕정 등이 있습니다.
      (가까운 나라를 예로 들면 북한이 있습니다. 현대 세계에서 유래를 찾기 힘든 견고한 전제정치죠.)
      자신의 생각과 다른 타인을 나라에 살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허용하는 것이 자유민주주의 국가입니다만...
      좀 공부 좀 하세요.
      남 깐다는 건 자신도 까일 각오를 한다는 건데,
      이렇게 까이긴 싫을거 아닙니까.
      원래 수준 이하는 무시하는 편인데 어설프게 무식해 보여서 지나가다 한 방 까고 갑니다.

    • 쥐박아제발하야해라 2009/05/04 12:01  수정/삭제 댓글주소

      다수의견에 따른것이 대의 정치가 민주주의 라고 했습니까...그러면 다수가 한것이 옮바른것입니까...민주주의를 님의 논리로 한다면 지금의 쥐박이가 하는 것이 국민을 위한것이라것 입니까...단언하건데..님이 그렇게 이야기 하는 민주주의가 가장 발달한 미국은에이브러햄 대통령 자신의 반대하면서 피를 토하면서 비난한 사람을 폭력이로 막거나 힘으로 제압하적이 없고 오히려 그러한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면 아직도 미국사회에서 존경받는사람으로 남지요...왜 지금의 쥐박이는 그러하지 못하는지...노무현 전대통령의 비리문제도 제가 보기에는 뭐낀놈이 뭐한놈 나무란다고..참..속이 뻔히 보이네요...

    • 오호라 2009/05/04 12:08  수정/삭제 댓글주소

      민주주의의 다수라는 건 국민의 다수라는 것이지 정치인 몇몇의 다수라는게 아닙니다. 당신이 말하는 것처럼 당연히 '다수'의 의견을 들어야하는게 맞는데 이 정부는 아니지 않습니까? 그 아닌 의견이 국가와 국민을 멸망의 길로 이끌어가는게 느껴지는데 국민으로서 분노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 나라 국민임을 포기한거나 마찬가지지요. 그리고 만약 당신이 부모 말을 잘듣는 효자,효녀라고 한다고 해서 부모님께서 잘못하시는 일, 혹은 범죄에 대해 그냥 묵과하시겠습니까? 아니면 바로잡아드리겠습니까? 부모가 하는 일을 다 옳다..하고 두시는게 효도가 아님은 잘 아실테지요.

    • 신문지 유감 2009/05/04 12:14  수정/삭제 댓글주소

      부산 유니버시아드 경기에 왔던 북한 응원단이 일으킨
      소동, 기억하시는지? 그것 보며 남쪽 언론들 사람들
      마구 비웃었지만, 우리도 한 때는 그랬다오. 그래도
      우리는 열심히 데모하고 투쟁한 덕에 대통령이라는
      작자들 실컷 욕하고 심지어 그 이름까지도 모욕적으로
      바꿔 버젓이 공개적으로 쓸 정도로도 모자라 이제는
      퇴임 한 해 지난 전임 대통령을 뇌물죄로 처단할
      정도로 민주화되지 않았소? 그게 누구 덕이요? 그저
      대통령만되고나면 세상만사에 달통해 버린 '신'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덕인가? 그래서 그저 입처닫고 떡고물이나 찾으러 다니는 권력 하이에나 같은
      사람들 덕인가? 게다가 지금 사람은 애초부터 그
      진실성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준법성 자체를 믿을 수
      없는 위인임에도?

    • 욕 먹을만 하니까 욕 먹는 거지요. 2009/05/04 12:19  수정/삭제 댓글주소

      먼저 다수가 뽑았는지는 생각이 다르지만 제껴두고... 이통이 지금 제대로 하고 있습니까? 제대로 하고 있다고 보십니까? 그렇다라고 얘기하면 당신께서는 충분히 욕을 먹을 자격이 있으십니다. 글을 쓰신 걸 보니 아마 노통이 정치할 때 욕 깨나 하셨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잘하면 칭찬이 가는 것이고, 못하면 욕 먹는 것은 인지상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통령이라고 면죄부를 준다면 민주주의는 뭐하러 합니까? 그냥 선거고 뭐고 때려치우고 북한처럼 하면 되겠네요.

  14. 문화제.. 참나..
    댓글봐라..
    정부가 공산체제랑 닮았다고..
    경찰의 폭력은 계속 될꺼라고..<폭력당했으면 사진도 좀찍어올리고 진단서도 좀 올리슈>
    아직도 미국쇠고기 먹으면 죽을 독약이고
    FTA는 잘못한거라 생각하고 있는가..
    수출도 안하고 국내서 생산하고 팔아먹고 참 잘도 살겠소..
    대기업을 위한 정부..부자만 위한 정부 .. 웃기고 있네..
    수출도 안하고 대기업.. 하청 중.소기업 부도나거나 수익 절반이상 떨어지면 회사 기분좋게 나가고 월급 오르고 잘도 살겠소..
    1주년 기념,, 뭐,, 문화제..
    그래 1년동안 미국 쇠고기 들어와서 먹을 사람 먹었고 잘만 팔리던데...
    누가 입원해서 조금이라도 아프다거나 엄살이라도 들리거든 큰소리도치고 시위도 하슈..
    공무원 감축하고 공기업 살빼기하고 어느 정권도 안건드린 언론도 심기를 건드리고
    노조의 땡깡 안들어주니 죽일 정부가 되고 공산 정부, 독재정부 되는구나..

    • 쥐박아제발하야해라 2009/05/04 12:04  수정/삭제 댓글주소

      지금 당신의 짧은 소견의 글이 미래의 자신에게 부끄러움으로 돌아올것입니다...그때...자결이나 하지마세요..참.....자신의 지금 소신...꿋꿋하게 지켜가세요..

    • 욕 먹을만 하니까 욕 먹는 거지요. 2009/05/04 12:41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래서 정부 하고싶다는 것 중에 안 된게 뭣인가 되묻고 싶소. 결국 하고 싶은 건 다하고 있던데요? 그러면 그 짓해서 민생 좀 나아졌소?

      다른 이견도 많지만, 쓰기 지겨워서... 일단 위에 글이나 생각 좀 해 보시지.

  15. 몰랐는데 알바 뿐 아니라 정신못차리고 키워질하며 논리적으로 꼬투리잡으며 고상한척 비웃는 신세대들도 많습니다.
    어차피 자기의견인척해도 부모에게서 세뇌된 것이거나 튀고싶거나겠지만요.
    1주년이라기보다는 '잊지말자..'등등의 글이 좋을 뻔했어요.
    뭘 기념할게 있어서 1주년입니까..
    맹박이는 혓바닥 끝부터 똥줄 끝까지 위선과 허세와 가식으로 뭉쳐져있는건 뭐 새삼스러운 것도 아니구요.

  16. 우짜라고
    촛불들아 뭘 원하는데
    그라고 다니지말고 집에가서 집안일에나 신경써라.

  17. 불편하지만 보다 진실에 가까울 이야기 하나 첨언할까 합니다.
    그 자는 지금의 아이러니에 부끄러움을 느낄 리가 없습니다.

    그는 그 때와 지금은 다르다고 생각할 겁니다.
    그 때는 자신이 옳았고, 이번에도 자신이 옳다고 생각할 겁니다.
    그래서 그 때는 죽창으로 자신의 옳음을 표현했고,
    이번에는 권력으로 자신의 옳음을 표현하고 있을 겁니다.

    그는 자신이 착하고, 따듯하고, 부지런한 사람이라고,
    ' 진심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 겁니다.
    그가 말하는 ' 오해'라는 단어는 그저 단순한 정치적 말 장난이 아니라,
    피를 토하며 외치는 진심일 겁니다.
    그는 어쩌면, 자신에게 쏟아지는 국민들의 원성을,
    진실을 모르는 자들의 어리석은 소리로 생각하며,
    훗날 알게 되리라는 순교적 희열 마저도 느낄지도 모릅니다.

    인간에게는 선하고자 하는 양심이 있지만,
    자기 합리화 라는 강력한 정신방어 시스템도 있습니다.
    불편한 생각입니다만, 그는 절대 부끄러움 따위는 느끼지 않을 거 같습니다.

    사족.
    그렇다고 그가 ' 정의를 위하여' 공권력을 투입한다고도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그저 자신을 굳이 동물에 비유하자면 소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 면전에
    " 너는 돼지다." 라고 했을 때 나올 법한 반응 정도?

  18. 민주주의? 2009/05/04 10: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민주주의는 어린애와 같아서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돌봐주어야 한다. 안그러면 민주주의는 죽는다. 여기서 촛불집회를 욕하고 저주하는 글을 올리는 자들이야 말로 국가라는 공공성을 모르거나 또는 부정하고 민주주의의 가치를 모르거나 또는 파괴하려는 악귀들이다. 어린애와 같은 민주주의를 죽이려는 악귀들이며 민주공화국의 적들인 것이다.

  19. ㅉㅉㅉ 2009/05/04 11: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직도 색깔론에 얽매여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못하는 분들 많습니다.
    어쩔수 없는 한국의 근현대사에서 나온 불행한 일이라고 봅니다.

    코뮤니즘이 그저 이론적으로만 이상적인 사상인 것은 아실분들은 다 아실테고
    사실 어떤 이상적인 정치 체계가 들어서도 결국 그걸 운용하는 상위그룹들의
    도덕적인 -이게 애매모호하지요- 기반없이는 어떠한것도 그저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습니다.

    바로 지금이 그런 세상이라고 생각이 아닌 확신이 들정도로 격한 세상이네요.

    민주주의를 주창하기는한데 사람이 주인이 아닌 돈이 주인인 세상- 한국.

  20. 촛불,, 구역질 난다... 김정일 하수인들.. 그리 좋으면 북으로 가라..
    일은 안하고 매일 촛불만 들고 데모질이나 하는게 인생 목적인 놈들..
    대한민국 법은 뭐하고 있나.. 그런인간 잡아 사형 시켜야 나라가 조용하고 발전하지..

  21. ㅉㅉㅉ 2009/05/04 11: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 이렇게 주제와 상관없이 논지를 흐리는 분들이 많아서 정녕 우리나라가 고학력사회인지 헷갈립니다.

  22. 쥐박아제발하야해라 2009/05/04 11:5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역쉬 일본에서 태어나서 그런지 참 일본띡하구만...ㅋㅋ 거기에 놀아나는 뇌도 없는 인간들이 여기에 있고...참...뇌없는 인간들 쥐세끼하구..제발...쪽발이나라로 가라!~ 니들참...대한민국 말아먹고...참...니들이 수고가 많다..ㅋㅋ

    절대 공감...내가 하면 로맨스...남이 하면 불륜..^^

  23. 고 장자연 재수사 청원 2009/05/04 12: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고 장자연님의 재수사 청원 서명이 다음 아고라 이슈청원에서 시행 중입니다.
    아직 서명하신 분이 너무 적더군요...
    참여 좀 해주세요...

  24. 리플들 보믄서 의사전달 방법을 욕으로 표현 하는 이들 보믄 인생이 참 평탄 하지는 않겠구나 싶다. 주변에서 듣는 말들이 전부 욕? 아님 하루에도 수십번 욕을 해야 속이 풀어지는 그런 상황? 서비스 직종 ? 아님 TM ? 참 힘들게 산다.

  25. 1년 사이에 참 많이 바뀐.;;; 2009/05/04 12: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1년 사이에......여론이 참 많이 바뀐 듯 합니다.;;
    아르바이트인지,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어쨌든요.

    기사를 보면서, 새삼스레 웃음이 나더군요.
    촛불시위를 폭력시위라 말하는 사람과....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았던 70~80년대에 시위를 하는 입장에 섰던 이와 같은 사람이라는 것이 말이에요.
    (70~80년대에 벌어졌던 시위도, 저는 궂이 폭력시위라 칭하고 싶진 않지만.....촛불시위에 비하면 과격했던게 사실이잖아요. 경찰도 훨씬 과격했기 때문에 말이죠.)

    그리고 뭐.....촛불시위..그 때 당시에 유달리 과격했던 시위자들이 있었던 건 사실이었다고 봅니다. 백번 양보해서, 그 때 시위를 폭력시위라고 한다고 치고 이해할 수 있어요.
    그런데, 이번에 촛불시위가 일어난지 1년이 되어가자, 나온 기사 때문에 이젠 더 이상 그럴수가 없게 된 듯 해요. 아직 시작도 하지 않은 시위를, 폭력시위로 간주하며, 대응을 준비하고 있던 그 높으신 분들.......그런 대응은 참 빠르더군요........슬프게도...

    마지막 말이 참.......머리를 떠나지 않네요.

    남이 하면 불륜....내가 하면 로맨스.........

  26. 댓글들을 보니 기가 찹니다.
    이 지독한 흑백논리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경상도 사람이면 무조건 보수라고 하고,
    전라도 사람이면 무조건 빨갱이라고 칭하는.

    촛불을 지지하면, 무조건 빨갱이니, 좀비니 하는 소리가 나오고.
    촛불을 반대하면, 무조건 아르바이트고, 보수니, 어쩌니 하는 소리가 나오고.

    그럼, 저는 뭘까요?
    경상도 중에서도, '그' 박정희 대통령이 태어난 '구미'에서 태어난 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촛불을 지지하는 저는, 뭘까요?

    이런 사람도 있고, 저런 사람도 있는 게 세상입니다.
    서로의 차이를 인정해야합니다.

    모두들, 아십니까?
    어찌되었건 여기는 '민주주의'국가입니다.
    그런데 무작정 자신의 의견과 반대되면 존재자체를 부정하려 하시더군요.
    촛불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민주주의를 내세우지만, 촛불을 반대하는 사람들을 무작정 비난하기 바쁘고......
    촛불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촛불지지자들을 빨갱이로 몰아가시는 분들이 많죠?
    이 나라에 촛불을 지지하는 사람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듯......획일화를 해버리는 이들의 모습에서, 민주주의가 아닌 공산주의가 보이고.

    제가 말한건, 인터넷 뉴스 같은 곳에 흔히 있는 댓글들에 관한 의견입니다.
    물론, 무조건 이런 흑백논리에 젖어들지 않은 이들도 많다는 거 압니다.
    하지만, 유독 댓글들만 보면, 흑백논리에 젖어든 이들이 많은 듯 하여....그게 너무나 갑갑해서 몇자 끄적였을 뿐.....그 뿐입니다.

    • 공감 2009/05/04 13:31  수정/삭제 댓글주소

      이래서야 말이 통할 수라도 있을까
      힘이 쭉빠지는 의견들이 간혹(?) 있죠.
      하지만 안 그런 사람들이 훨 많을 거에요.
      결국엔 건전한 쪽이 설득에 성공할 거구요.
      그렇게 믿어야죠. 힘내세요. ^^

  27. 돼지눈엔 돼지만 보이고 보살눈엔 보살만 보이는걸 아직도 모르나봐

  28. 무엇을 바라시는가?
    대한민국을 위하여 그동안 무엇을 하셨는 가?
    님들 자신과 님들의 가정을 위하여 그동안 무엇을 하셨는 가?
    그것부터 가슴에 손을 언고 조용히 생각해 보시길...
    경제는 살려서 무엇하며...
    잘사는 나라를 만들어서 무엇하나?
    희망이 없는 나라는 갈데까지 가서 남의 손에 의하여 이끌려 다녀야 조용하지....
    언제나 애국자같은 국민은 많았지만 진정한 애국자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가정으로 관심을 옮겨 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가정에 필요한 식구는 어떻게 사는 모습이며 어떻게 사는 사람입니까?
    더 이상 논쟁하지 말고 스스로 자신들의 생각과 모습을 거울에 비춰보시길...

  29. 오늘 날의 경찰당국의 모습은 '특강 - 한홍구의 한국 현대사 이야기(한홍구 성공회대 교수, 한겨레 ; 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KOR9788984313231 )'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도서를 참고하시면 오늘 날의 사건에 대한 진지한 이야기기가 가능할 겁니다.

  30. 동왕공 2009/05/09 14: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래도 경찰은 다음 정권에서 반드시 책임을 묻고, 처벌받아야 하며 전경과 의경제도는 반드시 해체되어야 한다.

  31. 크산티페 2009/05/10 19: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문제는 아줌마들, 할머니, 할아버지들 아닐까요? 이 정권이 한 짓을, 그들의 본색을 (무)식한 아줌마들, 노인들께도 알려야 합니다 철저히/다음 정권 때뿐 아니라, 역사 대대로 알려서, 앞으로 우리 세대는 이 같은 참혹한 시절을 겪지 않도록 해야합니다/친일, 살인적인 저 괴물들을 정확하게 알려주세요 /그것만이 우리나라가 살 길입니다/그들의 본 모습을 정확하게 알려주세요

    • 동그라미 2010/01/29 03:55  수정/삭제 댓글주소

      촛불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두종류가 있습니다.
      촛불운동을 총괄하고 진행하는 좌익집단
      그리고 여러 미디어의 흐름을 타고 나온
      민중의 촛불을 들고싶어하는 순수한 시민.

      좌익집단은 폭력으로 전경들의 폭력을 유도하고
      전경들이 폭력으로 대응하면 과잉진압을 했다고 주장하여
      공권력을 깎아내립니다.

      조금만 초점을 다르게 보셔서 어떤 정치적관계가 있는지 확실히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32. 여러분 2009/05/26 05: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브이 포 밴데타'라는 영화를 보셨습니까?

    이번 정권 출범 후에 경찰들이 하는 일들을 보고 관심이 많이 늘었지요.

    전 몇 년 전에 본 영화인데 마지막 장면이 너무나 인상 깊더군요.

    그 마지막 장면이 무엇인가 하니.. 정권의 개로만 움직이던 경찰들이 시민들 모두가

    똑같은 가면과 똑같은 옷을 입고 아무것도 들지 않은 빈 손으로 걸어오니 처음에는

    정권의 개로써 총을 겨눴지만 결국 스스로들이 깨닫고 시민과 어울려 정권에 대항

    하는 장면입니다. 그 영화.. 꼭 경찰들에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아니 모두에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예전에 TV에서 봤던 거 같은데.. 지금은 그런 영화는 묻힌 듯 하네요..

믹시추적버튼-이 블로그의 인기글을 실시간 추적중입니다.